일 | 월 | 화 | 수 | 목 | 금 | 토 |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 12 | 13 | 14 |
15 | 16 | 17 | 18 | 19 | 20 | 21 |
22 | 23 | 24 | 25 | 26 | 27 | 28 |
29 | 30 | 31 |
- 사회복지사자격증취득방법
- 사회복지현장실습
- 사랑의열매
- 한국사회복지협의회
- 삼성복지재단
- 사회복지사1급
- 보건복지부
- 세종사회복지공동모금회
- 사회복지사
- 서포터즈
- 사회복지사 1급 시험
- 사회복지프로포절
- 사회복지배분사업
- 공모전
- 사회복지사자격증
- 대외활동
- 사회복지공동모금회
- 아이들과미래
- 프로포절
- 사회복지공모사업
- 우수사례집
- 지원배분사업
- 여성가족부
- 자원봉사
- 사회복지지원사업
- 공모사업
- 한국사회복지관협회
- 한국사회복지사협회
- 자원봉사활동
- 요양보호사
- Today
- Total
한국사회복지데이터센터
[연구보고서] 사회복지사 보수교육 운영실태 및 개선방안 연구 본문
[연구보고서] 사회복지사 보수교육 운영실태 및 개선방안 연구
[연구보고서] 사회복지사 보수교육 운영실태 및 개선방안 연구.pdf
연구요약 1 제1장 연구개요 11 제1절 연구의 필요성 13 제2절 연구의 목적 15 제3절 연구 방법 및 절차 16 제2장 사회복지사 보수교육 현황분석 19 제1절 사회복지사 보수교육 개요 21 1. 보수교육의 개념과 정의 21 2. 보수교육의 필요성 22 3. 보수교육의 목표 24 4. 사회복지사 보수교육의 표준 25 5. 사회복지사 보수교육의 법적 근거 26 6. 보수교육 운영지침 주요 개정 내용 28 7. 보수교육 운영구조 40 제2절 사회복지사 보수교육에 관한 선행연구 41 1. 보수교육의 효과 및 성과 42 2. 보수교육의 참여, 만족도 및 영향요인 43 3. 보수교육과정 개발 및 개선에 관한 연구 44 제3절 국내 타전문 분야의 보수 교육 운영 현황 46 1. 의료분야 46 2. 보육분야 47 제4절 해외 사회복지사 보수 교육 현황 51 1. 미국 51 2. 영국 52 3. 호주 53 4. 일본 제3장 사회복지사 보수교육 만족도조사 분석결과(2013년-2017년) 61 제1절 연구방법 63 1. 조사목적 및 개요 63 2. 분석내용 63 제2절 분석결과 64 1. 응답자의 일반적 특성 64 2. 교육 참여 동기 73 3. 보수교육 운영에 대한 만족도 74 4. 보수교육 개별강의 만족도 75 5. 집단별 보수교육 만족도 비교분석 77 제3절 소결 88 제4장 사회복지사 보수교육 현황 및 실태 연구결과 분석 91 제1절 조사대상 및 개요 93 제2절 조사결과 95 제3절 소결 115 제5장 사회복지사 보수교육 개선방안 질적 연구결과 분석 119 제1절 초점집단면접조사(Focus Group Interview) 목적 및 개요 121 제2절 분석결과 123 제3절 소결 146 제6장 결론 및 제언 149 제1절 연구결과 151 1. 문헌고찰 151 2. 보수교육만족도 조사결과 152 3. 리서치패널단 조사 153 4. 초점집단 분석결과 155 제2절 결론 및 제언 157 1. 보수교육 의무대상자 확대 및 세분화 157 2. 보수교육 위수탁기관의 역할 강화 159 3. 보수교육실시 및 관리운영체계 개선 164 4. 보수교육 지원 환경조성 167 부 록 171 참고문헌 183 표 목차 <표 1> 연구흐름도 17 <표 2> 연구과정별 기간 18 <표 3> 보수교육관련 용어의 개념정의 22 <표 4> 연도별 보수교육 운영지침 주요 개정 내용(2009-2013년) 31 <표 5> 연도별 보수교육 운영지침 주요 개정 내용(2014-2018년) 35 <표 6> 사회복지사 보수교육 영역(필수/선택) 40 <표 7> 교육구분별 보수교육 대상자 48 <표 8> 타 단체 보수교육 운영 및 관리 현황-1 49 <표 9> 타 단체 보수교육 운영 및 관리 현황-2 50 <표 10> 공통적인 CPD 활동들 57 <표 11> 만족도 조사 분석내용 64 <표 12> 연도별 조사 응답자의 수 64 <표 13> 응답자의 성별 65 <표 14> 연도별 응답자 성별 65 <표 15> 응답자의 연령 65 <표 16> 연도별 응답자의 연령 66 <표 17> 응답자의 최종 학력 66 <표 18> 연도별 응답자의 최종 학력 67 <표 19> 사회복지사 자격증 67 <표 20> 응답자의 현 근무분야 68 <표 21> 연도별 응답자의 현 근무분야 69 <표 22> 응답자의 현 직급 69 <표 23> 연도별 응답자의 현 직급 70 <표 24> 사회복지사 경력기간 70 <표 25> 연도별 사회복지사 경력기간 70 <표 26> 응답자의 소속 기관 종류 71 <표 27> 연도별 응답자의 소속 기관 종류 71 <표 28> 응답자의 보수교육 수강 지역 72 <표 29> 교육 참여 동기 73 <표 30> 보수교육 운영 만족도 74 <표 31> 보수교육 교육과정 만족도 75 <표 32> 보수교육 담당 강사전문성 만족도 76 <표 33> 보수교육 전반적 만족도 76 <표 34> 성별에 따른 운영만족도 전체 평균 77 <표 35> 성별에 따른 개별강의 전체 만족도 평균 78 <표 36> 연령에 따른 보수교육 운영만족도 평균 78 <표 37> 연령에 따른 개별강의 전체 만족도 평균 79 <표 38> 학력에 따른 보수교육 운영만족도 평균 79 <표 39> 학력에 따른 개별강의 전체 만족도 평균 80 <표 40> 자격증 유형에 따른 보수교육 전체 운영만족도 평균 80 <표 41> 자격증 유형에 따른 개별강의 전체 만족도 평균 81 <표 42> 근무분야에 따른 보수교육 운영만족도 전체 평균 81 <표 43> 근무분야에 따른 개별강의 전체 만족도 평균 82 <표 44> 직급에 따른 보수교육 운영만족도 전체 평균 83 <표 45> 직급에 따른 개별강의 전체 만족도 평균 83 <표 46> 경력기간에 따른 보수교육 운영만족도 전체 평균 84 <표 47> 경력기간에 따른 개별강의 전체 만족도 평균 84 <표 48> 소속기관 종류에 따른 보수교육 운영만족도 전체 평균 85 <표 49> 소속기관 종류에 따른 개별강의 전체 만족도 평균 86 <표 50> 보수교육 참여동기에 따른 보수교육 운영만족도 평균 86 <표 51> 보수교육 참여동기에 따른 개별강의 전체 만족도 평균 87 <표 52> 교육방법에 따른 운영만족도 평균 87 <표 53> 사회복지사 리서치패널 운영의 효과 94 <표 54> 연구 참여자의 인적사항 95 <표 55> 연구 참여자의 사회복지사 자격 현황 96 <표 56> 연구 참여자의 소속기관 현황 96 <표 57> 연구 참여자의 소속기관 소재지 97 <표 58> 최근 3년 이내 보수교육 참가 경험 98 <표 59> 최근 1년 이내 보수교육 참가 횟수 98 <표 60> 최근 1년 이내 보수교육 받지 못한 이유 99 <표 61> 보수교육 만족도 99 <표 62> 보수교육 불만족 이유 100 <표 63> 현행 사회복지 보수교육 시간 적절성 100 <표 64> 적절하다고 생각되는 보수교육 시간 100 <표 65> 보수교육 참여 방법 101 <표 66> 집합교육 참여 이유 101 <표 67> 사이버 교육 참가 이유 102 <표 68> 보수교육 시 교육비 부담 102 <표 69> 보수교육 정보 획득 경로 103 <표 70> 보수교육 분야 및 욕구 (중복체크) 104 <표 71> 보수교육 분야 및 욕구 (중복체크) 105 <표 72> 보수교육 분야 및 욕구 (중복체크) 106 <표 73> 보수교육 분야 및 욕구 (중복체크) 107 <표 74> 보수교육 분야 및 욕구 (중복체크) 108 <표 75> 보수교육 분야 및 욕구 (중복체크) 109 <표 76> 보수교육 분야 및 욕구 (중복체크) 110 <표 77> 보수교육 내용의 업무 적용 정도 111 <표 78> 보수교육 관심도 112 <표 79> 보수교육 동기 113 <표 80> 보수교육 활성화 방안 114 <표 81> 초점집단면접조사 참여자(전문가 집단) 121 <표 82> FGI 질문지 122 <표 83> 분석영역 및 주제 구분 124 <표 84> “지난 성과” 주제분석 126 <표 85> “보수교육의 목적 및 목표 재검토” 주제분석 128 <표 86> “목적과 목표의 균형” 주제분석 130 <표 87> “보수교육에 대한 전반적 인식과 기대” 주제 분석 132 <표 88> “전반적 보수교육운영의 문제점과 개선방안” 주제분석 136 <표 89> “사이버교육의 문제점과 개선방안” 주제분석 139 <표 90> “교육대상자관리 문제점과 개선방안” 주제분석 141 <표 91> “주체간 역할수행의 문제점 및 개선방안” 주제분석 145 <표 92> 보수교육대상의 세분화 방안 및 운영방안예시 159 그림목차 <그림 1> 사회복지윤리와 가치 분야 및 욕구 차이 비교 104 <그림 2> 사회복지실천 분야 및 욕구 차이 비교 105 <그림 3> 사회복지정책과제와 법 분야 및 욕구 차이 비교 106 <그림 4> 사회복지행정 분야 욕구 차이 비교 107 <그림 5> 사회복지조사연구 분야 욕구 차이 비교 108 <그림 6> 사회복지인권 분야 욕구 차이 비교 109 <그림 7> 특별 분야 욕구 차이 비교 110
'사회복지사' 카테고리의 다른 글
사회복지사 자격 정지 및 취소 제도 세부기준 운 영방안 마련 연구 (0) | 2019.03.08 |
---|---|
2019년 제 17회 사회복지사 1급 필기 가답안 및 최종정답 공개 (0) | 2019.01.20 |
[연구보고서] 2018년 사회복지사 통계연감 (0) | 2019.01.20 |
2019년 17회 사회복지사1급 시험 난이도 (0) | 2019.01.20 |
사회복지사1급 국가자격증 시험 합격기준(점수/과락) (0) | 2019.01.19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