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 메뉴

한국사회복지데이터센터

2014년 기준 OECD 보건의료 질 지표 생산 및 개발 본문

사회복지 현황 통계

2014년 기준 OECD 보건의료 질 지표 생산 및 개발

한국사회복지사협회 2017. 1. 30. 14:49
반응형

2014년 기준 OECD 보건의료 질 지표 생산 및 개발


보건복지부 정책통계담당관에서는「OECD 보건의료 질 지표」를 매년 생산하고 있으며, 금년도는 2014년 기준 통계를 생산한바 결과(보고서)를 게시합니다.

 

본 과제는 OECD가 요구하는 현황에 대한 통계정보를 건강보험심사평가원의 자료를 이용하여 생산함으로써 안전 등 국내 보건의료의 질 수준을 국제통계와 비교를 통해 파악하고, 아울러 국내 관련 정책수립의 기초자료로 제공함에 목적이 있습니다.

 

보건의료의 질 지표는 OECD가 추진하고 있는 HCQI(Health Care Quality Indicator) 프로젝트에 의한 것으로 매년 통계를 산출하고 홀수연도에 OECD에 제공하여 OECD 홈페이지 등을 통해 국가간 비교자료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효율적인 국내 관련 프로젝트 수행 및 국내 통계자료의 생산을 위하여 매년 자료를 업데이트하고 있으며, 미제출 지표에 대한 산출과 제공여부를 검토하고, OECD에서 진행 중에 있는 신규 지표의 개발과정에도 국내환경을 반영할 수 있도록 의견을 제시하는 등 적극적으로 참여하고 있습니다.

 

본 과제에서는 현재 OECD에 제공하고 있는 5개 부문(①급성기 진료, ②일차의료 병원 입원율, ③일차의료 약제 처방, ④정신보건, ⑤환자안전)의 통계와 아직 제공은 하지 않으나 국내 기초자료로 생산된 2개 부문(⑥정신질환 자살률, ⑦환자경험) 통계를 제시하고 있습니다.

 

구체적인 내용은 요약자료와 보고서를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이 외에도 우리 정책통계담당관에서는 다양한 통계방법 연구 및 국제기구와 관련된 고품질 통계 작성을 위하여 지속적으로 보완 노력할 것입니다. 통계의 보다 많은 활용과 격려를 바랍니다


(요약) 2014년 기준 OECD 보건의료 질 지표 생산 및 개발.pdf

(보고서) 2014년 기준 OECD 보건의료 질 지표 생산 및 개발.pdf



반응형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