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 메뉴

한국사회복지데이터센터

2013년 사회복지법인관리안내 본문

정책사업

2013년 사회복지법인관리안내

한국사회복지사협회 2014. 6. 27. 03:41
반응형

2013년 사회복지법인 관리안내


2013년_사회복지법인_관리안내.pdf


사회복지사업법 개정에 따른 자료입니다

 

❍ 이 편람은 사회복지법인 업무를 담당하고 있는 시・도 및 시・군・구 공무원과 법인의 실무자가 관련 법령 및 사업의 내용을 정확하게 이해함으로써 관련 업무를 효율적으로 처리하는데 도움이 되도록 법인설립허가와 관리에 관하여 안내하는 지침서입니다.

 

❍ 주요 내용은

Ⅰ. 사회복지법인 일반

Ⅱ. 사회복지법인 설립

Ⅲ. 사회복지법인 관리

Ⅳ. 사회복지법인 및 사회복지시설 재무・회계규칙을 포함하였습니다.

 

❍ 사회복지사업법의 개정으로 사회복지법인의 관리・감독 업무가 2012. 8. 5.(법률 제11239호, 2012.1.26, 일부개정)부터 시・도로 이양되었습니다. 각 지방자치단체는 자율적으로 법인에 대한 관리・감독업무를 수행하시기 바라며, 법인의 실무자 여러분들도 법인관련

업무는 해당 시・군・구 및 시・도와 협의하시기 바랍니다.

 

★목차★

 

Ⅰ. 사회복지법인 일반

1. 사회복지법인의 법적 정의 및 종류

2. 사회복지법인 적용법령

3. 사회복지법인 현황(’11.12 기준)

 

Ⅱ. 사회복지법인의 설립

1. 사회복지법인 설립절차의 개요

2. 사회복지법인 설립요건

3. 사회복지법인의 기관

 

Ⅲ. 사회복지법인의 관리

1. 법인의 등기 관리

2. 정관변경의 인가

3. 기본재산 처분허가 등

4. 법인의 소멸(합병포함)

5. 법인의 관리・감독

 

Ⅳ. 사회복지법인 및 사회복지시설 재무・회계규칙

1. 총칙

2. 예산

3. 결산

4. 회계

5. 물품

6. 후원금의 관리

7. 감사의 실시

 

첨부파일 : 2013년_사회복지법인_관리안내.pdf







반응형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