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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사회복지데이터센터
한국의 청소년 복지 본문
한국의 청소년 복지
[서론]
청소년 복지의 정의
청소년복지의 의의와 특징
[본론]
한국 청소년복지의 시기별 특징
1) 청소년복지의 맹아기(광복 이후 - 1961년)
2) 청소년복지의 도입기(1962 - 1987년)
18세미만 요보호아동의 보호
아동 복리시설의 세분화
3) 장애청소년에 대한 복지사업
4) 미성년자의 보호와 선도
5) 근로청소년을 위한 복지사업
6) 청소년보호대책의 실천
3. 청소년복지의 전개기(1988 - 현재)
1) 청소년정책의 영역설정
2) 교육보호의 제도화
3) 청소년시설의 제도화
4) 청소년상담사업의 확대
5) 사회복지사업과 낮은 연계
청소년복지의 문제점과 접근방법
문화체육부의 청소년복지
청소년복지의 접근방법
1. Caplan이 제시한 3대 예방모델 -일차적, 이차적, 삼차적으로 구분됨
2. Mrazek와 Haggerty가 제시한 정신건강의 예방-치료-유지모델
[결론]
청소년 복지정책의 과제 및 청소년 복지의 전망
1. 청소년복지정책의 과제
한국 청소년복지의 전망
(재) 한국천주교살레시오회 돈보스코센터
* 한국 청소년복지의 시기별 특징
역사적 시각에서 볼 때, 한국 청소년복지는 해방 후 상당기간은 아동복지의 연장선에서 다루어지다가 미성년자보호법의 제정(1961)과 중앙청소년보호대책위원회의 설치(1964)로 아동과 다른‘청소년영역’이 설정되고, 세계청소년의 해(1985)를 계기로 하여 청소년육성법이 제정(1987)되면서 청소년영역이 확립되었다. 따라서 청소년복지의 시기별 특징은 주요 법이나 제도의 변화에서 찾을 수 있다. 해방 후부터 아동복리법이 제정된 1961년까지는 청소년복지가 아동복지와 그 영역이 분화되지 않은 청소년복지의 맹아기이고, 1962년부터 청소년육성법이 제정된 1987년까지는 청소년복지의 도입기이며, 1988년부터 현재까지는 청소년복지의 전개기라고 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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