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발달장애인 활동지원 등을 위한 욕구조사 및 정책과제 수립연구 본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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발달장애인 활동지원 등을 위한 욕구조사 및 정책과제 수립연구

한국사회복지사협회 2014. 6. 1. 10: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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발달장애인 활동지원 등을 위한 욕구조사 및 정책과제 수립연구


발달장애인 활동지원 등을 위한 욕구조사 및 정책과제 수립연구

 

2011.12

 

서울대학교산학협력단

 

 

제1장 서론
제1절 연구배경과 목적
제2절 연구내용과 방법

 

제2장 발달장애인 활동지원의 기본원칙

 

제3장 발달장애인 활동지원을 위한 욕구조사
제1절 발달장애인 및 보호자의 기본특성
제2절 진단 및 판정
제3절 재활치료 및 의료보건
제4절 교육
제5절 고용
제6절 사회복지서비스
제7절 소득
제8절 권익보장

 

제4장 발달장애인에 대한 인식조사 및 국외현지조사
제1절 대국민 발달장애인 인식조사
제2절 언론에 나타난 발달장애인 인식 조사
제3절 발달장애인 활동지원을 위한 국외사례검토 및 국외현지조사 

 

제5장 발달장애인 활동지원을 위한 정책과제

제1절 발달장애인 활동지원 정책의 비전과 생애주기별 정책 개요
1. 발달장애인 활동지원 정책의 비전과 목표
2. 생애주기로 본 발달장애인 활동지원 정책 개관
제2절 분야로 살펴본 발달장애인 활동지원 정책
1. 진단 및 판정
2. 재활치료 및 의료보건
3. 교육
4. 고용
5. 사회복지서비스
6. 소득
7. 권익보장
8. 분야별 논의에서 도출된 주요 단기우선 정책 과제 정리
제3절 발달장애 인식개선을 위한 정책 제안
제4절 발달장애인 활동지원 전달체계 구축방안

 

제6장 결론

 

참고문헌


[표목차]
<표 1-2-1> 연구방법
<표 1-2-2> 발달장애인 실태조사(보호자) 조사 개요
<표 1-2-3> 장애유형별 권역별 발달장애인 모집단 분포
<표 1-2-4> 장애등급 권역별 발달장애인 모집단 분포
<표 1-2-5> 장애유형 장애등급 권역별 발달장애인 모집단 분포
<표 1-2-6> 장애유형 장애등급 권역별 표본수
<표 1-2-7> 발달장애인 예비조사 표본 할당
<표 1-2-8> 장애유형 장애등급 권역별 유효 표본수
<표 1-2-9> 발달장애인 실태조사(당사자) 조사 개요
<표 1-2-10> 장애유형 장애등급별 표본수
<표 1-2-11> 모집단 및 표본
<표 1-2-12> 회수결과
<표 1-2-13> 발달장애인 대국민 인식조사 조사 개요
<표 1-2-14> 발달장애인 대국민 인식조사 조사 개요
<표 1-2-15> 포커스그룹 인터뷰 개요
<표 1-2-16> 포커스그룹 인터뷰 개요
<표 3-1-1> 장애유형 및 장애등급별 응답자 분포 (발달장애인 당사자 설문)
<표 3-1-2> 응답자의 인구학적 특성 (발달장애인 당사자 설문)
<표 3-1-3> 장애유형 장애등급 권역별 유효 표본수
<표 3-1-4 > 발달장애인의 인구학적 특성
<표 3-1-5> 설문대상이 된 발달장애인의 지능
<표 3-1-6> 발달장애인의 가구 특성
<표 3-1-7> 발달 장애인의 일상생활 지원 정도
<표 3-1-8> 일상생활동작(ADL) 장애 유형별, 등급별 조사 내용
<표 3-1-9> 기본적 일상생활 동작(ADL)_ 지원 필요 시간
<표 3-1-10> 도구적 일상생활동작(IADL) 장애 유형별, 등급별 조사내용
<표 3-1-11> 수단적 일상생활(IADL) 지원 필요 시간(1일 평균)
<표 3-1-12> 일상생활 보호 필요 여부
<표 3-1-13> 일상생활 보호 필요 시간(1일 평균)
<표 3-1-14> 발달 장애인의 일상생활 지원자의 유형 (1순위)
<표 3-1-15> 발달 장애인의 일상생활의 충분도
<표 3-1-16> 현재 문화 및 여가활동 방법(1순위)
<표 3-1-17> 장애인 당사자가 응답한 현재 문화 및 여가활동 방법(발달장애인 당사자 설문)
<표 3-1-18> 향후 문화 및 여가활동 방법(1순위)
<표 3-1-19> 장애인 당사자가 응답한 향후 희망 문화 및 여가활동 방법(발달장애인 당사자 설문)
<표 3-1-20> 문화 및 여가활동 주된 동반 주체
<표 3-1-21> 문화 및 여가활동에 대한 만족도
<표 3-1-22> 장애인 당사자의 문화 및 여가활동에 대한 만족 여부(장애인 당사자 설문)
<표 3-1-23> 문화 및 여가활동의 불만족 주된 이유
<표 3-1-24> 친한 친구 수_전체
<표 3-1-25> 친한 친구 수_장애인 친구
<표 3-1-26> 친한 친구 수_비장애인 친구
<표 3-1-27> 현재 삶에 대한 만족도
<표 3-1-28> 현재 삶에 대한 만족도 (장애인 당사자 설문)
<표 3-1-29> 보호자의 장애인 결혼에 대한 의향
<표 3-1-30> 장애인 당사자의 향후 결혼 의향 (장애인 당사자 설문)
<표 3-1-31> 장애인 결혼을 위한 노력 경험 여부
<표 3-1-32> 장애인 결혼을 원하지 않는 이유
<표 3-1-33> 보호자의 경제활동상태
<표 3-1-34> 경제활동 보호자의 주평균 근로시간
<표 3-1-35> 보호자의 직장생활 영향
<표 3-1-36> 보호자의 직장생활 영향 유형(중복)
<표 3-1-37> 경제활동 보호자의 근로 지장 여부
<표 3-1-38> 경제활동 보호자의 근로 지장 시간(주 평균) >
<표 3-1-39> 경제활동 보호자의 근로시간 줄인 경험
<표 3-1-40> 경제활동 보호자의 근로시간 줄인 시간(주 평균)
<표 3-1-41> 보호자의 최근 3개월 간 입원 경험
<표 3-1-42> 보호자의 최근 3개월 간 입원 일수
<표 3-1-43> 보호자의 최근 3개월 간 치료 경험
<표 3-1-44> 보호자의 최근 3개월 간 치료 횟수
<표 3-1-45> 발달장애인 보호자 우울 정도 비교
<표 3-1-46> 우울에 대한 인식 결과
<표 3-1-47> 보호자의 정신 건강_1 먹고 싶지 않고 식욕이 없다
<표 3-1-48> 보호자의 정신 건강_2 비교적 잘 지냈다
<표 3-1-49> 보호자의 정신 건강_3 상당히 우울했다
<표 3-1-50> 보호자의 정신 건강_4 모든 일들이 힘들게 느껴졌다
<표 3-1-51> 보호자의 정신 건강_5 잠을 설쳤다
<표 3-1-52> 보호자의 정신 건강_6 세상에 홀로 있는 듯한 외로움을 느꼈다
<표 3-1-53> 보호자의 정신 건강_7 큰 불만 없이 생활했다
<표 3-1-54> 보호자의 정신 건강_8 사람들이 나에게 차갑게 대하는 것 같았다
<표 3-1-55> 보호자의 정신 건강_9 마음이 슬펐다
<표 3-1-56> 보호자의 정신 건강_10 사람들이 나를 싫어하는 것 같았다
<표 3-1-57> 보호자의 정신 건강_11 도무지 뭘 해 나갈 엄두가 나지 않았다
<표 3-1-58> 보호자의 생활 만족도_1 건강
<표 3-1-59> 보호자의 생활 만족도_2 가족의 수입
<표 3-1-60> 보호자의 생활 만족도_3 주거환경
<표 3-1-61> 보호자의 생활 만족도_4 가족관계
<표 3-1-62> 보호자의 생활 만족도_5 직업
<표 3-1-63> 보호자의 생활 만족도_6 사회적 친분관계
<표 3-1-64> 보호자의 생활 만족도_7 여가 생활
<표 3-1-65> 보호자의 생활 만족도_8 전반적 생활
<표 3-1-66> 보호자의 가족관계 만족도_1 배우자와 관계
<표 3-1-67> 보호자의 가족관계 만족도_2 가족 생활
<표 3-1-68> 보호자의 가족관계 만족도_3 보호하는 장애인과의 관계
<표 3-1-69> 보호자의 가족관계 만족도_4 장애인VS 비장애 형제자매 관계
<표 3-1-70> 장애인 돌봄으로 인한 비장애 형제자매의 스트레스 정도
<표 3-1-71> 장애인으로 인한 보호자의 이혼(별거) 경험
<표 3-1-72> 장애 노출에 대한 보호자의 심리적 부담
<표 3-1-73> 장애인으로 인한 집안 모임 불참 경험
<표 3-1-74> 장애인으로 인한 지인 모임 불참 경험
<표 3-1-75> 주 평균 혼자 외출하는 횟수
<표 3-1-76> 장애인으로 인한 보호자의 여가생활 전적 포기
<표 3-1-77> 보호자의 장애인 양육부담 없는 휴가 경험
<표 3-1-78> 보호자의 가족문제, 부모태도, 장애인 특징, 신체능력에 관한 인식 조사
<표 3-1-79> 장애인의 장래에 대한 보호자의 가장 주된 걱정
<표 3-1-80> 장애인 지원을 위한 지원사항(1순위)
<표 3-2-1> 중복장애여부
<표 3-2-2> 중복장애유형
<표 3-2-3> 일차 진단시 장애유형(중복응답 가능)
<표 3-2-3-1> 장애등급별 일차 진단시 장애유형
<표 3-2-3-2> 성별에 따른 일차 진단시 장애유형
<표 3-2-3-3> 연령대별 일차 진단시 장애유형
<표 3-2-4> 장애 최초의심시기
<표 3-2-5> 장애 최종진단시기
<표 3-2-6> 최초 의심시기와 최종 진단시기 차이 이유
<표 3-2-7> 발달장애 최종 진단기관
<표 3-2-8> 장애 최종진단 전문가
<표 3-2-9> 최종진단까지 검사 횟수
<표 3-2-10> 1회 이상 검사 이유
<표 3-2-11> 최종 진단까지 검사 비용
<표 3-2-12> 최초 장애등록 연령
<표 3-2-13> 지난 3년간 장애상태
<표 3-2-14> 지난 3년간 장애상태(한국복지패널 장애인부가조사)
<표 3-2-15> 행동증상별 고통정도: 망상
<표 3-2-16> 행동증상별 고통정도: 환각
<표 3-2-17> 행동증상별 고통정도: 자해/타해/공격적 행동
<표 3-2-18> 행동증상별 고통정도: 우울/낙담
<표 3-2-19> 행동증상별 고통정도: 불안/분리불안
<표 3-2-20> 행동증상별 고통정도: 기분이 지나치게 들뜸/말이 많음
<표 3-2-21> 행동증상별 고통정도: 무감동/무관심
<표 3-2-22> 행동증상별 고통정도: 성적행동/충동적 행동
<표 3-2-23> 행동증상별 고통정도: 화를 잘 냄/소리지름/욕함
<표 3-2-24> 행동증상별 고통정도: 비정상적인 반복행동/집착
<표 3-2-25> 행동증상별 고통정도: 수면장애
<표 3-2-26> 행동별 장애인의 고통정도: 식습관/ 식욕조절
<표 3-2-27> 행동증상별 고통정도: 도벽
<표 3-2-28> 행동증상별 고통정도: 배회
<표 3-2-29> 행동증상별 관찰보호시간
<표 3-2-30> 신경정신과 진단 여부
<표 3-2-31> 신경정신과 진단 시기: 청각장애
<표 3-2-32> 신경정신과 진단 시기: 시력손상
<표 3-2-33> 신경정신과 진단 시기: 주의력결핍과잉행동장애
<표 3-2-34> 신경정신과 진단 시기: 학습장애
<표 3-2-35> 신경정신과 진단 시기: 양극성장애
<표 3-2-36> 신경정신과 진단 시기: 불안장애
<표 3-2-37> 신경정신과 진단 시기: 강박장애
<표 3-2-38> 신경정신과 진단 시기: 품행장애
<표 3-2-39> 신경정신과 진단 시기: 우울증
<표 3-2-40> 신경정신과 진단 시기: 발작/간질
<표 3-2-41> 신경정신과 진단 시기: 뇌성마비
<표 3-2-42> 신경정신과 진단 시기: 정신병
<표 3-2-43> 영유아 건강검진 필요여부
<표 3-2-44> 영유아 건강검진 이용여부(지난 1년 간)
<표 3-2-45> 영유아 검진 발달수준 파악 도움여부
<표 3-2-46> 영유아 검진 비이용 이유
<표 3-2-47> 조기진단 분야 포커스그룹 인터뷰 주요 이슈
<표 3-2-48> 최초 의심시기와 최종 진단시기 차이 이유
<표 3-2-49> 최종진단까지 검사 횟수
<표 3-3-1> 발달장애인의 장애아동재활치료(바우처)에 대한 만족도
<표 3-3-2> 재활치료서비스 필요여부
<표 3-3-3> 재활치료서비스 이용여부
<표 3-3-4> 재활치료서비스 주평균 이용시간
<표 3-3-5> 재활치료서비스 월평균 비용
<표 3-3-6> 재활치료서비스 만족도: 물리치료(병원)
<표 3-3-7> 재활치료서비스 만족도: 언어치료(병원)
<표 3-3-8> 재활치료서비스 만족도: 상담 및 행동치료(병원)
<표 3-3-9> 재활치료서비스 만족도: 작업치료(병원)
<표 3-3-10> 재활치료서비스 만족도: 놀이치료(병원)
<표 3-3-11> 재활치료서비스 만족도: 음악치료(병원)
<표 3-3-12> 재활치료서비스 만족도: 미술치료(병원)
<표 3-3-13> 재활치료서비스 만족도: 학습 및 주의력 치료(병원)
<표 3-3-14> 재활치료서비스 만족도: 언어치료(바우처)
<표 3-3-15> 재활치료서비스 만족도: 청능치료(바우처)
<표 3-3-16> 재활치료서비스 만족도: 미술치료(바우처)
<표 3-3-17> 재활치료서비스 만족도: 음악치료(바우처)
<표 3-3-18> 재활치료서비스 만족도: 행동치료(바우처)
<표 3-3-19> 재활치료서비스 만족도: 놀이치료(바우처)
<표 3-3-20> 재활치료서비스 만족도: 심리운동치료(바우처)
<표 3-3-21> 재활치료서비스 만족도: 물리치료(복지관)
<표 3-3-22> 재활치료서비스 만족도: 작업치료(복지관)
<표 3-3-23> 재활치료서비스 만족도: 청능치료(복지관)
<표 3-3-24> 재활치료서비스 만족도: 미술치료(복지관)
<표 3-3-25> 재활치료서비스 만족도: 언어치료(복지관)
<표 3-3-26> 재활치료서비스 만족도: 음악치료(복지관)
<표 3-3-27> 재활치료서비스 만족도: 행동치료(복지관)
<표 3-3-28> 재활치료서비스 만족도: 놀이치료(복지관)
<표 3-3-29> 현재 받고 있는 재활치료서비스 만족도: 심리운동치료(복지관)
<표 3-3-30> 재활치료서비스 비이용 이유: 물리치료(병원)
<표 3-3-31> 재활치료서비스 비이용 이유: 언어치료(병원)
<표 3-3-32> 재활치료서비스 비이용 이유: 상담 및 행동 치료(병원)
<표 3-3-33> 재활치료서비스 비이용 이유: 작업치료(병원)
<표 3-3-34> 재활치료서비스 비이용 이유: 놀이치료(병원)
<표 3-3-35> 재활치료서비스 비이용 이유: 음악치료(병원)
<표 3-3-36> 재활치료서비스 비이용 이유: 미술치료(병원)
<표 3-3-37> 재활치료서비스 비이용 이유: 학습 및 주의력 치료(병원)
<표 3-3-38> 재활치료서비스 비이용 이유: 언어치료(바우처)
<표 3-3-39> 재활치료서비스 비이용 이유: 청능치료(바우처)
<표 3-3-40> 재활치료서비스 비이용 이유: 미술치료(바우처)
<표 3-3-41> 재활치료서비스 비이용 이유: 음악치료(바우처)
<표 3-3-42> 재활치료서비스 비이용 이유: 행동치료(바우처)
<표 3-3-43> 재활치료서비스 비이용 이유: 놀이치료(바우처)
<표 3-3-44> 재활치료서비스 비이용 이유: 심리운동치료(바우처)
<표 3-3-45> 재활치료서비스 비이용 이유: 물리치료(복지관)
<표 3-3-46> 재활치료서비스 비이용 이유: 작업치료(복지관)
<표 3-3-47> 재활치료서비스 비이용 이유: 언어치료(복지관)
<표 3-3-48> 재활치료서비스 비이용 이유: 청능치료(복지관)
<표 3-3-49> 재활치료서비스 비이용 이유: 미술치료(복지관)
<표 3-3-50> 재활치료서비스 비이용 이유: 음악치료(복지관)
<표 3-3-51> 재활치료서비스 비이용 이유: 행동치료(복지관)
<표 3-3-52> 재활치료서비스 비이용 이유: 놀이치료(복지관)
<표 3-3-53> 재활치료서비스 비이용 이유: 심리운동치료(복지관)
<표 3-3-54> 재활치료서비스 비이용 이유: 기타(복지관)
<표 3-3-56> 장애아동재활치료(바우처) 필요여부
<표 3-3-57> 장애아동재활치료(바우처) 이용여부
<표 3-3-58> 장애아동재활치료(바우처) 월평균 이용시간
<표 3-3-59> 장애아동재활치료(바우처) 만족도
<표 3-3-60> 장애아동재활치료(바우처) 비이용 이유
<표 3-3-61> 건강보험 가입 유형
<표 3-3-62> 의료서비스 필요 여부
<표 3-3-63> 향후 건강 및 재활을 이해 필요한 의료기관 또는 서비스(1순위)
<표 3-3-64> 지난 3개월 간 의료서비스 이용여부
<표 3-3-65> 지난 3개월 간 의료서비스 이용 횟수
<표 3-3-66> 지난 3개월 간 의료서비스 월평균 자부담 비용
<표 3-3-66> 지난 3개월 간 의료서비스 월평균 자부담 비용(계속)
<표 3-3-67> 의료서비스 비이용 이유: 정신과 검사 및 치료
<표 3-3-68> 의료서비스 비이용 이유: 소아과/내과 검사 및 치료
<표 3-3-69> 의료서비스 비이용 이유: 치과검사 및 치료
<표 3-3-70> 의료서비스 비이용 이유: 신경과 검사 및 치료
<표 3-3-71> 의료서비스 비이용 이유: 재활의학과 검사 및 치료
<표 3-3-72> 의료서비스 비이용 이유: 단기입원
<표 3-3-73> 재활치료 및 의료보건 분야 포커스 그룹 인터뷰 주요 이슈
<표 3-3-74> 발달장애인 치과서비스 필요 여부
<표 3-3-75> 치과검사 및 치료 비이용 이유
<표 3-3-76> 전국 보건소 구강보건센터 현황
<표 3-3-77> 장애인구강진료센터
<표 3-4-1> 보육시설(유치원) 이용여부
<표 3-4-2> 현재 다니고 있는 보육시설 형태
<표 3-4-3> 현재 다니고 있는 보육시설 1일 평균 이용 시간
<표 3-4-4> 현재 다니고 있는 보육시설 월평균 비용
<표 3-4-5> 현재 다니고 있는 보육시설 특수교육교사 배치 여부
<표 3-4-6> 현재 다니고 있는 보육시설 외부 특수교육교사 지원 여부
<표 3-4-7> 현재 보육시설생활 주된 애로사항
<표 3-4-8> 현재 보육시설에 다니지 않는 이유
<표 3-4-9> 발달장애 영유아 낮 활동 지원 서비스 사각지대
<표 3-4-10> 가장 필요한 보육시설 형태
<표 3-4-11> 향후 희망 취학 학교 형태
<표 3-4-12> 현재 다니고 있는 학교 형태
<표 3-4-13> 다른 유형의 학교 진학하지 않은 이유
<표 3-4-14> 학교 내 특수교육관련서비스 필요 여부
<표 3-4-15> 교육시설 유형에 따른 특수교육관련서비스 필요 여부
<표 3-4-16> 학교 내 특수교육관련서비스 지원 여부
<표 3-4-17> 교육시설 유형에 따른 특수교육관련서비스 지원 여부
<표 3-4-18> 특수교육관련서비스 미충족률
<표 3-4-19> 지원받은 학교 내 특수교육관련서비스 만족도: 상담지원
<표 3-4-20> 지원받은 학교 내 특수교육관련서비스 만족도: 가족지원
<표 3-4-21> 지원받은 학교 내 특수교육관련서비스 만족도: 치료지원
<표 3-4-22> 지원받은 학교 내 특수교육관련서비스 만족도: 보조인력지원
<표 3-4-23> 지원받은 학교 내 특수교육관련서비스 만족도: 통학지원
<표 3-4-24> 현재 학교생활 주된 애로사항
<표 3-4-25> 발달장애 아동 및 청소년 낮 활동 지원 서비스 사각지대
<표 3-4-26> 현재 발달장애인이 이용하고 있는 보육시설 및 학교에 대한 보호자의 주된 불만
<표 3-4-27> 방학기간 주된 활동
<표 3-4-28> 보육 교육 분야 보호자 실태조사 결과
<표 3-4-29> 보육 교육 분야 포커스그룹 인터뷰 주요 이슈
<표 3-4-30> 교육기관 배치 특수교육대상 유아 수(3,367명)
<표 3-4-31> 의무교육 가능 보육시설 수(695개)
<표 3-4-32> 전국장애아 보육 현황
<표 3-4-33> 2011년도 특수학교 및 일반학교 고등학교 과정 졸업생 진학률
<표 3-4-34> 장애 성인 평생교육 프로그램 현황
<표 3-4-35> 평생학습관 운영 프로그램 현황
<표 3-5-1> 발달장애인의 취업 여부
<표 3-5-2> 현재 직장생활의 주된 애로사항
<표 3-5-3> 취업자의 이직 경험
<표 3-5-4> 이직 경험자의 이직 사유
<표 3-5-5> 장애를 고려한 근무시간 조정 경험
<표 3-5-6> 받았거나 필요한 근무시간 조정 내용
<표 3-5-7> 향후 희망 직무
<표 3-5-8> 전환교육 서비스 필요 여부
<표 3-5-9> 전환교육 서비스 이용 여부
<표 3-5-10> 전환교육 서비스 만족도: 진로계획
<표 3-5-11> 전환교육 서비스 만족도: 직업평가
<표 3-5-12> 전환교육 서비스 만족도: 진로직업상담
<표 3-5-13> 전환교육 서비스 만족도: 현장실습
<표 3-5-14> 전환교육 서비스 만족도: 직업훈련
<표 3-5-15> 전환교육 서비스 비이용 이유: 진로계획
<표 3-5-16> 전환교육 서비스 비이용 이유: 직업평가
<표 3-5-17> 전환교육 서비스 비이용 이유: 진로직업상담
<표 3-5-18> 전환교육 서비스 비이용 이유: 현장실습
<표 3-5-19> 전환교육 서비스 비이용 이유: 직업훈련
<표 3-5-20> 경제활동 상태
<표 3-5-21> 취업자의 고용 형태
<표 3-5-22> 취업자의 종사상 지위
<표 3-5-23> 취업자의 현 직장 취업경로
<표 3-5-24> 현 직장 직종 
<표 3-5-25> 현 직장 근로자 수
<표 3-5-26> 취업(근속) 기간
<표 3-5-27> 취업자의 월평균 근무일수
<표 3-5-28> 취업자의 일일 평균 근무시간
<표 3-5-29> 취업자의 월평균 임금
<표 3-5-30> 현재 직장생활 주된 애로사항(1순위)
<표 3-5-31> 현재 직장생활 주된 애로사항(1+2+3순위)
<표 3-5-32> 취업자의 이직 경험
<표 3-5-33> 이직 경험자의 이직 횟수
<표 3-5-34> 이직 경험자의 최종 이직 사유
<표 3-5-35> 장애를 고려한 직무조정 경험
<표 3-5-36> 받았거나 필요한 직무조정 내용(중복응답)
<표 3-5-37> 장애를 고려한 근무시간 조정 경험
<표 3-5-38> 받았거나 필요한 근무시간 조정 내용(중복응답)
<표 3-5-39> 직장생활 도움 필요 여부
<표 3-5-40> 직장생활 도움 필요 내용
<표 3-5-41> 직장생활 도움 여부
<표 3-5-42> 직장생활 주 도움제공자: 출퇴근 지원
<표 3-5-43> 직장생활 주 도움제공자: 사무보조 및 지원
<표 3-5-44> 직장생활 주 도움제공자: 작업지원
<표 3-5-45> 직장생활 주 도움제공자: 의사소통 지원
<표 3-5-46> 직장생활 주 도움제공자: 이동지원
<표 3-5-47> 직장생활 주 도움제공자: 일자리 내 일상생활 지원
<표 3-5-48> 직장생활 도움 1일 평균 시간
<표 3-5-49> 지난 1년간 구직 여부
<표 3-5-50> 구직과정 애로사항(1순위)
<표 3-5-51> 구직과정 애로사항(1+2+3순위)
<표 3-5-52> 현재 일하지 않는 주된 이유(1순위)
<표 3-5-53> 현재 일하지 않는 주된 이유(1+2+3순위)
<표 3-5-54> 희망 직종
<표 3-5-55> 구직 시 지원 및 배려 필요사항(1순위)
<표 3-5-56> 구직 시 지원 및 배려 필요사항(1+2+3순위)
<표 3-5-57> 직업재활서비스 필요 여부
<표 3-5-58> 직업재활서비스 이용 여부
<표 3-5-59> 직업재활서비스 비이용 이유: 직업상담
<표 3-5-60> 직업재활서비스 비이용 이유: 취업정보제공
<표 3-5-61> 직업재활서비스 비이용 이유: 직업능력평가
<표 3-5-62> 직업재활서비스 비이용 이유: 취업알선
<표 3-5-63> 직업재활서비스 비이용 이유: 직업능력개발(직업훈련)
<표 3-5-64> 직업재활서비스 비이용 이유: 근로보조원 서비스
<표 3-5-65> 직업재활서비스 비이용 이유: 직업적응훈련
<표 3-5-66> 직업재활서비스 비이용 이유: 지원고용
<표 3-5-67> 직업재활서비스 비이용 이유: 보호고용
<표 3-5-68> 2010년 학교별 평균 졸업생 수
<표 3-5-69> 2010년 졸업생의 인구학적 특성
<표 3-5-70> 2010년 졸업생의 직업기능점수
<표 3-5-71> 직업기능점수에 따른 적합 고용서비스
<표 3-5-72> 졸업 당시 진로현황
<표 3-5-73> 최적 선택 가능성
<표 3-5-74> 2010년 지원고용 실시인원 및 보호고용 신규채용 인원
<표 3-5-75> 2010년 지원고용 수요 및 실시 상의 어려움
<표 3-5-76> 2010년 보호고용 신규채용 수요 및 신규채용 상의 어려움
<표 3-5-77> 지원고용 실시자 및 보호고용 신규채용자의 인구학적 특성
<표 3-5-78> 지원고용 실시자 및 보호고용 신규채용자의 직업기능점수
<표 3-5-79> 지원고용 실시자 및 보호고용 신규채용자의 적합 고용서비스
<표 3-5-80> 지원고용 실시자 취업 여부
<표 3-5-81> 취업자의 직종
<표 3-5-82> 취업자의 입사연도
<표 3-5-83> 취업자의 근무일수 및 근무시간
<표 3-5-84> 취업자의 월평균 급여
<표 3-5-85> 취업자의 종사상 지위
<표 3-5-86> 발달장애인의 경제활동상태 비교
<표 3-5-87> 발달장애인의 취업 특성
<표 3-5-88> 발달장애인의 직장 유형
<표 3-5-89> 장애인 직업재활시설 현황
<표 3-5-90> 장애인 직업재활시설의 장애유형별 이용자(2008)
<표 3-5-91> 지원고용 프로그램 추진실적
<표 3-5-92> 지원고용 프로그램 참가자의 장애유형
<표 3-5-93> 장애인복지관 현황
<표 3-5-94> 발달장애 특수교육 대상학생 현황
<표 3-5-95> 특수교육 대상학생 고등학교 졸업자 진로현황
<표 3-5-96> 특수학교 전공과 현황
<표 3-6-1> 당사자 장애인복지관 이용 만족도
<표 3-6-2> 당사자 지역사회복지관 이용 만족도
<표 3-6-3> 당사자 주간보호 이용 만족도
<표 3-6-4> 당사자 장애인체육관 이용 만족도
<표 3-6-5> 당사자 단기보호 이용 만족도
<표 3-6-6> 당사자 공동생활가정(그룹홈) 이용 만족도
<표 3-6-7> 당사자 자립생활 체험홈 이용 만족도
<표 3-6-8> 당사자 장애인 생활시설 이용 만족도
<표 3-6-9> 당사자 장애인활동보조서비스(바우처) 이용 만족도
<표 3-6-10> 당사자 장애아 가족양육지원 이용 만족도
<표 3-6-11> 장애인복지서비스 필요여부
<표 3-6-12> 장애인복지서비스 이용여부
<표 3-6-13> 장애인복지서비스 이용시간
<표 3-6-14> 장애인복지관에 대한 만족도
<표 3-6-15> 장애인복지관 서비스 비이용 이유
<표 3-6-16> 지역사회복지관에 대한 만족도
<표 3-6-17> 지역사회복지관 서비스 비이용 이유
<표 3-6-18> 주간보호 서비스에 대한 만족도
<표 3-6-19> 주간보호 서비스 비이용 이유
<표 3-6-20> 장애인체육관에 대한 만족도
<표 3-6-21> 장애인체육관 비이용 이유
<표 3-6-22> 단기보호에 대한 만족도
<표 3-6-23> 단기보호 서비스 비이용 이유
<표 3-6-24> 공동생활가정(그룹홈)에 대한 만족도
<표 3-6-25> 공동생활가정(그룹홈) 서비스 비이용 이유
<표 3-6-26> 자립생활 체험홈에 대한 만족도
<표 3-6-27> 자립생활 체험홈 서비스 비이용 이유
<표 3-6-28> 장애인 생활시설에 대한 만족도
<표 3-6-29> 장애인 생활시설 비이용 이유
<표 3-6-30> 장애인활동보조서비스에 대한 만족도
<표 3-6-31> 장애인활동보조서비스 비이용 이유
<표 3-6-32> 장애아 가족양육지원에 대한 만족도
<표 3-6-33> 장애인 가족양육지원서비스 비이용 이유
<표 3-6-34> 최근 1년 내 주간보호시설 이용 경험
<표 3-6-35> 주간보호서비스 현행 시작 및 종료 시간
<표 3-6-36> 주간보호시설 운영시간에 대한 만족여부
<표 3-6-37> 주간보호서비스 희망 시작 및 종료 시간
<표 3-6-38> 주간보호시설 직원 1인당 보호하는 장애인 수
<표 3-6-39> 주간보호시설 직원 보호에 대한 만족도
<표 3-6-40> 주간보호시설 직원 1인당 보호하는 장애인 수에 대한 개선 희망사항
<표 3-6-41> 주간보호시설 크기에 대한 만족도
<표 3-6-42> 주간보호시설 크기 개선 희망사항
<표 3-6-43> 주간보호시설 활동에 대한 만족도
<표 3-6-44> 주간보호시설에서 강화되어야 하는 활동
<표 3-6-45> 영유아대상 지역사회서비스 필요여부
<표 3-6-46> 영유아대상 지역사회서비스 이용여부
<표 3-6-47> 영유아대상 체육활동 서비스 만족도
<표 3-6-48> 영유아대상 양육방법상담 서비스 비이용 이유
<표 3-6-49> 영유아대상 진로상담 서비스 비이용 이유
<표 3-6-50> 영유아대상 놀이활동 서비스 비이용 이유
<표 3-6-51> 영유아대상 체육활동 서비스 비이용 이유
<표 3-6-52> 학생대상 지역사회서비스 프로그램 필요여부
<표 3-6-53> 학생대상 지역사회서비스 프로그램 이용여부
<표 3-6-54> 학생대상 학교방과후 활동 만족도
<표 3-6-55> 학생대상 학교방과후 활동 비이용 이유
<표 3-6-56> 학생대상 복지관 방과후 활동 만족도
<표 3-6-57> 학생대상 복지관 방과후 활동 비이용 이유
<표 3-6-58> 학생대상 진로상담서비스 만족도
<표 3-6-59> 학생대상 진로상담 비이용 이유
<표 3-6-60> 학생대상 여가활동프로그램 만족도
<표 3-6-61> 학생대상 여가활동프로그램 비이용 이유
<표 3-6-62> 학생대상 예술문화활동 만족도
<표 3-6-63> 학생대상 예술문화활동 비이용 사유
<표 3-6-64> 학생대상 체육활동 만족도
<표 3-6-65> 학생대상 체육활동 비이용 이유
<표 3-6-66> 학생대상 또래모임 만족도
<표 3-6-67> 학생대상 또래모임 비이용 이유
<표 3-6-68> 학생대상 자기관리 프로그램(건강, 비만) 만족도
<표 3-6-69> 학생대상 자기관리 프로그램(건강, 비만) 비이용 이유
<표 3-6-70> 학생대상 성교육 만족도
<표 3-6-71> 학생대상 성교육 비이용 이유
<표 3-6-72> 성인대상 지역사회서비스 필요여부
<표 3-6-73> 성인대상 지역사회서비스 이용여부
<표 3-6-74> 성인대상 일상생활훈련(자립훈련) 만족도
<표 3-6-75> 성인대상 일상생활훈련(자립훈련) 비이용 사유
<표 3-6-76> 성인대상 진로상담 만족도
<표 3-6-77> 성인대상 진로상담 비이용 사유
<표 3-6-78> 성인대상 여가활동프로그램 만족도
<표 3-6-79> 성인대상 여가활동프로그램 비이용 사유
<표 3-6-80> 성인대상 체육활동 만족도
<표 3-6-81> 성인대상 체육활동 비이용 이유
<표 3-6-82> 성인대상 예술문화활동(연극, 음악, 독서 등) 만족도
<표 3-6-83> 성인대상 예술문화활동(연극, 음악, 독서 등) 비이용 이유
<표 3-6-84> 성인대상 또래모임 만족도
<표 3-6-85> 성인대상 또래모임 비이용 이유
<표 3-6-86> 성인대상 자기관리프로그램(건강, 비만) 만족도
<표 3-6-87> 성인대상 자기관리프로그램(건강, 비만) 비이용 이유
<표 3-6-88> 성인대상 성교육 서비스 만족도
<표 3-6-89> 성인대상 성교육 서비스 비이용 이유
<표 3-6-90> 성인대상 주말활동 서비스 만족도
<표 3-6-91> 성인대상 주말활동 서비스 비이용 이유
<표 3-6-92> 성인이 된 이후 건강 문제 추가 발생 여부
<표 3-6-93> 성인이 된 이후 추가된 비만 문제의 정도
<표 3-6-94> 성인이 된 이후 추가된 운동능력 저하 문제의 정도
<표 3-6-95> 성인이 된 이후 추가된 기억력 감퇴 문제의 정도
<표 3-6-96> 성인이 된 이후 추가된 당뇨 문제의 정도
<표 3-6-97> 성인이 된 이후 추가된 심장 또는 호흡기 질환 문제의 정도
<표 3-6-98> 성인이 된 이후 추가된 우울 등의 정신과적 문제의 정도
<표 3-6-99> 성인이 된 이후 추가된 자해 행동 증가 문제의 정도
<표 3-6-100> 성인이 된 이후 추가된 공격적 행동 증가 문제의 정도
<표 3-6-101> 성인이 된 이후 추가된 성적 문제 행동 증가의 정도
<표 3-6-102> 가족지원서비스 필요여부
<표 3-6-103> 가족지원서비스 이용여부
<표 3-6-104> 가족지원서비스 만족도: 자녀돌보기
<표 3-6-105> 가족지원서비스 비이용 이유: 자녀돌보기
<표 3-6-106> 가족지원서비스 만족도: 가사원조
<표 3-6-107> 가족지원서비스 비이용 이유: 가사원조
<표 3-6-108> 가족지원서비스 만족도: 외출원조
<표 3-6-109> 가족지원서비스 비이용 이유: 외출원조
<표 3-6-110> 가족지원서비스 만족도: 가족상담
<표 3-6-111> 가족지원서비스 비이용 이유: 가족상담
<표 3-6-112> 가족지원서비스 만족도: 형제ㆍ자매 지지서비스
<표 3-6-113> 가족지원서비스 비이용 이유: 형제ㆍ자매지지서비스
<표 3-6-114> 가족지원서비스 만족도: 보호자지지집단
<표 3-6-115> 가족지원서비스 비이용 이유: 보호자지지집단
<표 3-6-116> 가족지원서비스 만족도: 서비스 정보제공
<표 3-6-117> 가족지원서비스 비이용 이유: 서비스 정보제공
<표 3-6-118> 사회복지서비스 분야 포커스그룹 인터뷰 주요 이슈
<표 3-6-119> 사회복지서비스 미충족률
<표 3-6-120> 영유아 사회복지서비스 미충족률
<표 3-6-121> 청소년기 사회복지서비스 미충족률
<표 3-6-122> 성인기 사회복지서비스 미충족률
<표 3-6-123> 성인기 조기노화 관련 현황
<표 3-6-124> 장애아 돌봄에 따른 보호자의 경험
<표 3-6-125> 우울에 대한 인식 비교
<표 3-6-126> 우울에 대한 인식 결과
<표 3-6-126> 가족지원서비스 미충족률
<표 3-6-127> 장애인 사회복지서비스 이용자격 기준 및 자격 결정 기관
<표 3-6-128> 장애정도별 사회복지서비스 미충족률
<표 3-6-129> 소득계층별 장애인복지서비스 이용여부
<표 3-7-1> 주관적 소속 계층
<표 3-7-2> 월평균 총 가구 소득액
<표 3-7-3> 월평균 총 가구 지출액
<표 3-7-4> 장애인 소득보장제도 인지여부
<표 3-7-5> 장애인 소득보장제도 이용여부
<표 3-7-6> 장애연금(국민연금) 비이용 이유
<표 3-7-7> 장애인연금 비이용 이유
<표 3-7-8> 국민기초생활보장제도 생계급여 비이용 이유
<표 3-7-9> 장애수당 비이용 이유
<표 3-7-10> 장애인 아동수당 비이용 이유
<표 3-7-11> 가입한 연금 종류(중복)
<표 3-7-12> 국민연금 가입기간 중 미납 경험
<표 3-7-13> 현재 장애로 인한 추가 소요비용(단위: 만원)
<표 3-7-14> 현재 장애로 인한 추가 소요비용 부담정도_1 교통비
<표 3-7-15> 현재 장애로 인한 추가 소요비용 부담정도_2 의료비
<표 3-7-16> 현재 장애로 인한 추가 소요비용 부담정도_3 교육비
<표 3-7-17> 현재 장애로 인한 추가 소요비용 부담정도_4 보호.간병비
<표 3-7-18> 현재 장애로 인한 추가 소요비용 부담정도_5 재활기관 이용료
<표 3-7-19> 현재 장애로 인한 추가 소요비용 부담정도_6 부모 사후 대비비
<표 3-7-20> 현재 장애로 인한 추가 소요비용 부담정도_7 기타(주택개조 등)
<표 3-7-21> 장애인의 월 평균 총 가구 소득액
<표 3-7-22> 장애인 및 비장애인 빈곤율(가처분소득 기준)
<표 3-7-23> 장애연금 수급자수 및 월평균 급여액 현황(2008년말 기준)
<표 3-7-24> 주요 OECD 회원국의 장애연금 급여 수준 비교
<표 3-8-1> 비장애인 대비 신체적, 정신적 폭력 노출 정도의 심각성
<표 3-8-2> 신체적, 정신적 폭력에 대한 노출 경험
<표 3-8-3> 신체적, 정신적 폭력에 대하여 공공기관에 도움을 요청한 경험
<표 3-8-4> 신체적, 정신적 폭력 경험시 도움 요청한 공공기관 (중복응답)
<표 3-8-5> 신체적, 정신적 폭력경험 시 공공기관 도움요청 외 처리 방법
<표 3-8-6> 사회적 차별 경험_1 일반시설・서비스
<표 3-8-7> 사회적 차별 경험 사유 - 일반시설・서비스
<표 3-8-8> 보험제도상 사회적 차별 경험
<표 3-8-9> 사회적 차별 경험_2 의료시설
<표 3-8-10> 사회적 차별 경험 사유 – 일반 병의원・치과
<표 3-8-11> 사회적 차별 경험_3 교육시설
<표 3-8-12> 사회적 차별 경험 사유 – 교육시설
<표 3-8-13> 사회적 차별 경험_4 보육 및 복지서비스
<표 3-8-14> 사회적 차별 경험 사유 – 보육 및 복지서비스
<표 3-8-15> 사회적 차별 경험_5 고용
<표 3-8-16> 사회적 차별 경험 사유 – 고용
<표 3-8-17> 장애특성 고려한 발달장애인 관련 정보 제공의 적절성 여부
<표 3-8-18> 장애특성 고려한 발달장애인 관련 정보 비제공 이유
<표 3-8-19> 발달장애인 인권 및 권리 관련 정보 제공의 충분성 정도
<표 3-8-20> 발달장애인 인권 및 권리 관련 정보 불충분 이유
<표 3-8-21> 형사처리 과정이나 재판과정에서 발달장애인 특성 고려의 적절성
<표 3-8-22> 수사 및 재판과정에서 발달장애인 권익 보장을 위한 최우선 조치(1순위)
<표 3-8-23> 수사 및 재판과정에서 발달장애인 권익 보장을 위한 최우선 조치(1+2순위)
<표 3-8-24> 장애인 권익 침해 시 장애인 복지서비스 기관의 도움 기대 정도
<표 3-8-25> 장애인 인권 문제의 국가인권위원회 담당 인지여부
<표 3-8-26> 국가인권위원회의 장애인 인권 문제 역할 수행에 대한 기대
<표 3-8-27> 국가인권위원회의 장애인 인권 문제에 대한 역할을 기대하지 않는 이유
<표 3-8-28> 발달장애인 권리옹호기관 필요 정도
<표 3-8-29> 장애인차별금지법의 발달장애 특성 반영 적절성
<표 3-8-30> 장애인차별금지법에서 발달장애 특성을 반영하지 않은 이유
<표 3-8-31> 성년후견제도 인지정도
<표 3-8-32> 성년후견제 시행시 우려사항별 심각도
<표 3-8-33> 발달장애인의 선거참여 보장 여부
<표 3-8-34> 장애인의 선거참여가 보장되지 않는 이유
<표 3-8-35> 발달장애인 문제의 당사자 참여 보장 적절성
<표 3-8-36> 발달장애인 부모 자조모임의 장애인권익 도움 정도
<표 3-8-37> 발달장애인 부모 자조모임의 장애인권익에 도움이 되지 않는 이유
<표 4-1-1> 대국민 발달장애인 인식조사 참여자들의 인구학적 특성
<표 4-1-2> 신체장애인에 대한 일반국민의 태도
<표 4-1-3> 발달장애인에 대한 일반국민의 태도
<표 4-1-4> 신체장애인과 발달장애인에 대한 일반국민의 태도상 차이가 없는 항목
<표 4-1-5> 발달장애인이 신체장애인보다 우호적인 항목
<표 4-1-6> 신체장애인이 발달장애인보다 우호적인 항목
<표 4-1-7> 발달장애인에 대한 일반국민의 태도 (부가설문)
<표 4-1-8> 일반 국민의 전체 인구대비 장애인 비율 추정
<표 4-1-9> 발달장애의 원인에 대한 인식 (단위 %)
<표 4-1-10> 정부에서 발달장애인을 충분히 지원해주고 있다
<표 4-1-11> 우리 사회는 발달장애인에 대한 배려가 부족하다.
<표 4-1-12> 발달장애인의 권리는 다른 사람들과 같이 잘 보장받고 있다.
<표 4-1-13> 최우선적 사회적 지원 대책
<표 4-1-14> 발달장애인에 대한 태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대한 검토
<표 4-1-15> 발달장애인에 대한의 태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대한 검토 - ‘염세주의과 절망’ 중심으로
<표 4-1-16> 발달장애인에 대한의 태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대한 검토 - ‘손상된 성격 고정관념’ 중심으로
<표 4-1-17> 발달장애인에 대한의 태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대한 검토 - ‘동정적인 사회적 고정관념’ 중심으로
<표 4-1-18> 발달장애인에 대한의 태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대한 검토 - ‘행동오해’ 중심으로
<표 4-1-19> 발달장애인에 대한의 태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대한 검토 - ‘낙관주의-인권’ 중심으로
<표 4-2-1> 언론사별 발달장애 및 관련표현이 포함된 기사의 수
<표 4-2-2> 주제별 보도 빈도
<표 4-2-3> 언론사별 주요 보도 주제
<표 4-2-4> 시기별 발달장애인 기사 게재 빈도
<표 4-3-1> 미국 발달장애 지원법의 변화
<표 4-3-2> Regional Center의 주요 서비스
<표 4-3-3> 영국의 발달장애인 지원관련 주요법안
<표 4-3-4> 부모파트너십 프로젝트 정부지침
<표 4-3-5> 장애생계수당 자격기준 및 지원수준
<표 4-3-6> 장애인 요양수당 자격기준 및 지원수준
<표 4-3-7> 보호자수당 자격기준 및 지원수준
<표 4-3-8> 지적장애인서비스법(1986)에 제시된 원칙들
<표 4-3-9> 호주의 장애복지정책 발달과 관련된 주요 법률 및 정책들
<표 4-3-10> 장애아동 특별교육보조금 대상자 및 지원수준
<표 4-3-11> PASS 프로그램 자격기준 및 내용
<표 4-3-12> 일본 장애인자립지원제도 급부 종류
<표 4-3-13> 일본 발달장애인지원센터 업무
<표 5-1-1> 발달장애인 정책 비전
<표 5-1-2> 발달장애인의 생애주기에 중요한 정책 영역
<표 5-1-3> 발달장애인 생애주기별 서비스 이용 실태 – 영유아기 (만0-7세)
<표 5-1-4> 영유아기의 발달장애 정책 실태 및 정책 제언
<표 5-1-5> 발달장애인 생애주기별 서비스 이용 실태 – 학령기 (만7-17)
<표 5-1-6> 아동, 청소년기의 발달장애 정책 실태 및 정책 제언
<표 5-1-7> 발달장애인 생애주기별 서비스 이용 실태 – 성인기 (만 18세~)
<표 5-1-8> 청장년기의 발달장애 정책 실태 및 정책 제언
<표 5-1-9> 노년기의 발달장애 정책 실태 및 정책 제언
<표 5-1-10> 발달장애인 생애주기별 장단기 정책과제
<표 5-2-1> 지적장애와 자폐성장애의 판정기준
<표 5-2-2> 예산추정표
<표 5-2-3> 재활치료서비스의 존재를 몰라서 이용하지 못한 경우
<표 5-2-4> ‘Healthy People 2010’중 장애와 건강사업 내용(일부)
<표 5-2-5> 장애인 지역사회재활시설 현황
<표 5-2-6> 장애인 지역사회재활시설 종사자 현황
<표 5-2-7> 생애주기시행시기별 주요과제
<표 5-2-8> 장애 영유아 무상 의무교육 관련 법규
<표 5-2-9> 장애 영유아 의무교육가능 학교 및 교육요건을 갖춘 보육시설* 현황
<표 5-2-10> 현재 보육시설 및 필요한 보육시설 형태
<표 5-2-11> 지역별 발달장애 아동 및 청소년 대상 지역사회프로그램 이용
<표 5-2-12> 장애인 고등교육 및 평생교육 지원 관련 법규
<표 5-2-13> 평생교육 대상 발달장애 성인 추정 수
<표 5-2-14> 발달장애인 교육서비스 정책 의제 및 정책 제언
<표 5-2-15> 특수교육지원센터 관련 법규
<표 5-2-16> 장애판정 아동을 제외한 조기 중재 서비스 대상자
<표 5-2-17> 학교/보육시설 특수교사 연봉 비교
<표 5-2-18> 장애 영유아 보육지원체계의 주요 기능
<표 5-2-19> 발달장애인의 경제활동상태 요약
<표 5-2-20> 발달장애인의 근속기간 요약
<표 5-2-21> 발달장애인의 취업 특성 요약
<표 5-2-22> 발달장애인의 고용형태 요약
<표 5-2-23> 장애인복지법 개정 전 장애인 직업재활시설
<표 5-2-24> 장애인복지법 개정 후 장애인 직업재활시설
<표 5-2-25> 전환교육 서비스 필요도 및 이용률
<표 5-2-26> 전환교육 서비스 비이용 이유
<표 5-2-27> 발달장애인 고용 분야 정책의제753
<표 5-2-28> 일상생활 도움 필요 정도에 따른 전환교육서비스 필요 여부
<표 5-2-29> 전환교육 서비스 미충족률
<표 5-2-30> 발달장애인 졸업생 수 추정
<표 5-2-31> 보호고용 수요 추정
<표 5-2-32> 보호고용 공급 추정
<표 5-2-33> 지원고용 수요 추정
<표 5-2-34> 지원고용 공급 추정
<표 5-2-35> 일상생활 도움 필요 정도에 따른 직업재활서비스 필요 여부
<표 5-2-36> 직업재활서비스 미충족률
<표 5-2-37> 적합 고용서비스에 따른 최적 선택 가능성
<표 5-2-38> 발달장애인 직종
<표 5-2-39> 고용형태에 따른 이직 경험
<표 5-2-40> 장애인 사회복지서비스 현황
<표 5-2-41> 장애인 사회복지서비스 종류 및 세부정보
<표 5-2-42> 서비스별 미충족률
<표 5-2-43> 지역별 주요 서비스 시설 수와 지역편차
<표 5-2-44> 발달장애인 생애주기별 서비스 이용 실태 – 성인기 (만 18세이상)
<표 5-2-45> 서비스 이용자의 연령대별 구성
<표 5-2-46> 장애유형 및 등급별 돌봄에 필요한 시간(하루당)
<표 5-2-47> 발달장애인 2급까지 활동지원제도 확대 시 비용 추계
<표 5-2-48> 우리나라 장애 소득보전급여 체계
<표 5-2-49> 우리나라 장애 추가비용급여 체계
<표 5-2-50> 우리나라 장애급여 지급 대상
<표 5-2-51> 장애연금 수급자수 및 총 금액 현황(2011년말 기준)
<표 5-2-52> 장애연금 인식 - 이용현황 및 비이용 이유
<표 5-2-53> 주요 OECD 회원국의 장애연금 급여 수준 비교
<표 5-2-54> 장애인연금 수급 현황(2010년 10월말 기준)
<표 5-2-55> 장애인연금 인식 ` 이용현황 및 비이용 이유
<표 5-2-56> 장애수당 인식 - 이용현황 및 비이용 이유
<표 5-2-57> 장애아동수당 인식 - 이용현황 및 비이용 이유
<표 5-2-58> 국민기초생활보장제도의 생계급여 인식 - 이용현황 및 비이용 이유
<표 5-2-59> 발달장애인의 월 평균 총 가구 소득액
<표 5-2-60> 2005년 및 2008년 장애인의 국민기초생활보장대상 수급여부 및 형태
<표 5-2-61> 장애인 및 비장애인 빈곤율(가처분소득 기준)
<표 5-2-62> 발달장애인이 가입한 연금 종류(중복)
<표 5-2-63> 현재 장애로 인한 추가 소요비용
<표 5-2-64> 주요 선진 외국의 보호자수당 개요
<표 5-2-65> 발달장애인 설문과 보호자 설문 비교
<표 5-2-66> 발달장애인 권익보장 분야 정책의제
<표 5-2-67> 발달장애인 권리옹호 공적체계의 현황과 한계
<표 5-2-69> AAC 발달 역사적 과정
<표 5-2-70> 발달장애인 의사소통에 대한 조사연구 주제
<표 5-2-71> 장애인차별금지법 제23조제3항 개정안
<표 5-2-72> 장애인복지법 제22조 개정안
<표 5-2-73> 장애인복지법 제5조 개정안
<표 5-2-74> 성년후견지원의 대상과 본인의사 반영정도
<표 5-2-75> 재가장애인과 시설장애인에 대한 후견인의 직무내용 비교
<표 5-2-76> 장애인생활시설에서의 시설장과 후견인의 책임 비교
<표 5-2-77> 영유아 건강점진 사업과 연계된 발달장애 정보시스템 구축 및 안내/홍보예산
<표 5-2-78> 장애유형 및 등급별 돌봄에 필요한 시간(하루당)
<표 5-2-79> 장애인활동지원제도 발달장애 2급까지 확대 시 비용 추계
<표 5-2-80> 성인기 발달장애인 고용서비스 개선을 위한 실현 방안
<표 5-2-81> 발달장애인 생애주기별 서비스 이용 실태 – 성인기 (만 18세이상)
<표 5-2-82> 성인기 발달장애인 서비스 ‘공백’ 해결을 위한 과제
<표 5-2-83> 중앙권리옹호센터와 지역권리옹호센터의 기능과 조직구성안
<표 5-3-1> 신체장애인이 발달장애인보다 우호적인 항목
<표 5-3-2> 신문기사 주제별 보도 빈도
<표 5-3-3> 발달장애 인식개선을 위한 주요 정책 제언
<표 5-3-4> 대상국민별 장애인식개선교육 관련 법령 검토
<표 5-3-5> 발달장애인식개선교육이 필요한 생애주기별 핵심지원 인력
<표 5-4-1> 효과적인 서비스 전달체계의 원칙
<표 5-4-2> 발달장애인 거점지원센터의 기능 검토
<표 5-4-3> 위기가구 통합사례관리의 발달장애인 거점지원기능으로서의 강점과 한계
<표 5-4-4> 국민연금관리공단 장애인사례관리의 발달장애인 거점지원기능으로서의 강점과 한
<표 5-4-5> 장애아동복지지원법에 나타난 장애아동지원센터의 역할
<표 5-4-6> 장애아동지원센터의 발달장애인 거점지원기능으로서의 강점과 한계
<표 5-4-7> 전국장애인복지관 서비스 이용현황 (응답기관수 154기관, 총실인원)
<표 5-4-8> 지역별 발달장애인 관련 복지관수 대비 등록발달장애인 수
<표 5-4-9> 장애인복지관 종사자 자격증 소지현황
<표 5-4-10> 장애인복지관의 발달장애인 거점지원기능으로서의 강점과 한계
<표 5-4-11> 성인기 발달장애인 서비스 ‘공백’ 해결을 위한 과제
<표 5-4-12> 발달장애인 거점지원센터의 기능과 요구되는 전문성 요건
<표 5-4-13> 발달장애인 권리옹호센터의 기능
<표 6-1> 발달장애인 활동지원 정책 비전
<표 6-2> 발달장애인 활동지원 정책 목표
<표 6-3> 발달장애인의 생애주기에 중요한 정책 영역
<표 6-4> 발달장애인 생애주기별 장단기 정책과제
<표 6-5> 발달장애 인식개선을 위한 주요 정책 제언
<표 6-6> 현행 발달장애인 서비스 전달체계 검토 – 사례관리서비스 중심으로
<표 6-7> 발달장애인 거점지원센터의 기능과 요구되는 전문성 요건


[그림목차]
<그림 3-2-1> 최초의심시기와 최종진단시기의 차이
<그림 3-3-1> 재활치료서비스 비이용 이유
<그림 3-3-2> 장애유형별 치과서비스
<그림 3-3-3> 연령대별 발달장애인 치과서비스 필요 및 이용여부
<그림 3-3-4> 소득별 발달장애인 치과서비스 필요 및 이용여부
<그림 3-3-5> 최근 1년간 입원이용 본인부담금액
<그림 3-6-1> 강화 필요 활동(등급별)
<그림 3-6-2> 강화 필요 활동(유형별)
<그림 5-2-1> 발달장애 최초의심 시기
<그림 5-2-2> 발달장애 최종진단시기
<그림 5-2-3> 발달장애인 최종진단 전 진단 총 횟수
<그림 5-2-4> 장애 최초의심과 최종진단 시기 차이 이유
<그림 5-2-5> 영유아 건강검진 사업 필요여부
<그림 5-2-6> 지난 1년간 영유아 건강검진 사업 이용여부
<그림 5-2-7> 영유아 건강검진 사업 비이용 이유
<그림 5-2-8> 지적장애인의 소득유형별 영유아 건강검진 사업 비이용 이유
<그림 5-2-9> 자폐성장애인의 소득유형별 영유아 건강검진 사업 비이용 이유
<그림 5-2-10> 선별검사(K-ASQ)상 발달지연이 있는 경우 영유아 건강검진 제도 개선
<그림 5-2-11> 발달장애인의 진단 및 판정 체계 개선
<그림 5-2-12> 발달장애인의 병원제공 재활치료서비스 필요 및 이용여부
<그림 5-2-13> 발달장애인 복지관제공 재활치료서비스 필요 및 이용여부
<그림 5-2-14> 발달장애인의 바우처 통한 재활치료서비스 필요 및 이용여부
<그림 5-2-15> 발달장애인의 의료서비스 필요 및 이용여부
<그림 5-2-16> 연령대별 발달장애인의 소아과/내과 진료 필요 및 이용여부
<그림 5-2-17> 연령대별 발달장애인의 소아과/내과 진료 비이용 이유
<그림 5-2-18> 연령대별 발달장애인의 치과 진료 필요 및 이용여부
<그림 5-2-19> 소득별 발달장애인의 치과 진료 필요 및 이용여부
<그림 5-2-20> 장애유형별 발달장애인의 치과진료 비이용 이유
<그림 5-2-21> 연령대별 발달장애인의 치과진료 비이용 이유
<그림 5-2-22> 소득별 발달장애인의 치과진료 비이용 이유
<그림 5-2-23> 발달장애센터 구성안
<그림 5-2-24> 지역별 발달장애인 치과진료 이용여부
<그림 5-2-25> 생애주기에 따른 발달장애인의 통합적 지원 관점
<그림 5-2-26> 보육서비스 이용 여부
<그림 5-2-27> 보육서비스 비이용 사유
<그림 5-2-28> 특수교육교사 배치여부
<그림 5-2-29> 외부 특수교육교사 지원여부
<그림 5-2-30> 보육서비스 이용시 발달장애 영유아가 경험하는 어려움
<그림 5-2-31> 특수교육 관련서비스 필요 및 이용 여부
<그림 5-2-32> 발달장애 학생대상 지역사회서비스 필요 및 이용 여부
<그림 5-2-33> 가족지원서비스 필요 및 이용 여부
<그림 5-2-34> 장애아동지원센터 중심의 복지지원 제공 관련 요약도
<그림 5-2-35> 개별화 가족 지원 계획의 수립 및 실행 과정 : 버지니아주 사례
<그림 5-2-36> 서비스 분야 정책과제
<그림 5-2-37> California Regional Center의 서비스 체계
<그림 5-2-38> 발달장애인 권리옹호 공적체계의 현황과 한계
<그림 5-2-39> Field & Hoffman(1994) model of self-determination
<그림 5-2-40> 발달장애인 권리옹호 분야 정책의제 내 장단기 과제
<그림 5-4-1> 위기가구 통합사례관리 서비스 흐름도
<그림 5-4-2> 국민연금관리공단 장애인 활동지원 서비스 흐름도
<그림 5-4-3> 2011년도 장애인서비스 지원체계 개편 시범사업 업무흐름도
<그림 5-4-4> 장애인복지관의 기능과 이용절차
<그림 5-4-5> 발달장애인 거점지원센터의 조직 및 연계도(안)

 

첨부파일 : (다운로드)

- 발달장애인 활동지원 등을 위한 욕구조사 및 정책과제 수립연구.pdf

- [부록] 발달장애인 활동지원 등을 위한 욕구조사 및 정책과제 수립연구.pdf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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