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 메뉴

한국사회복지데이터센터

2018년 열린어린이집 가이드라인(어린이집용/부모용) 본문

사회복지업무지원센터

2018년 열린어린이집 가이드라인(어린이집용/부모용)

한국사회복지사협회 2018. 6. 29. 17:01
반응형

2018년 열린어린이집 가이드라인(어린이집용/부모용)


2018년 열린어린이집 가이드라인(어린이집용/부모용).pdf


열린어린이집이란? • 어린이집의 물리적 공간 개방성과 함께 보육프로그램, 어린이집 운영에 이르기까지 부모의 일상적 참여가 이루어지는 어린이집 운영 형태입니다. 열린어린이집은 부모, 어린이집, 지역사회가 더불어 건강한 양육환경을 조성하고 영유아와 그 가족의 행복을 증진하기 위함입니다. 열린어린이집이 왜 필요한가요? • 가정과 어린이집이 소통하고 참여함으로써 서로 신뢰하고 지지적인 관계로 발전하여 영유아의 건강한 성장과 발달을 도울 수 있습니다. • 가정, 어린이집, 지역사회가 동반자적 관계를 구축함으로써 안정되고 개방된 양육환경을 제공 할 수 있습니다. • 정보공개를 통해 부모의 어린이집에 대한 이해를 높이고 다양한 육아 정보를 공유할 수 있습니다. [열린어린이집의 목적] 가정 어린이집 소통 지역사회 협력 •영유아의 건강한 성장과 발달 지원 •안정되고 개방된 양육환경 제공 •영유아의 권리와 행복 추구 열린어린이집을 소개합니다 01 3 어린이집용 열린어린이집의 특성은 무엇인가요? 열린어린이집은 무엇을 하나요? • 영유아가 행복한 최적의 보육환경을 조성하도록 노력합니다. • 영유아의 부모가 부모교육, 부모상담, 부모행사, 봉사활동, 의사결정자/평가자로서 참여할 수 있도록 운영합니다. 개방성 자발성과 참여성 지속가능성 다양성 부모 개별 상담 어린이집 운영위원회 •부모의 어린이집 공간 접근성이 확보되며, 어린이집 운영 관련 정보가 공개 되고, 부모와 어린이집의 활발한 소통이 이루어지는 곳입니다. •어린이집 운영 및 보육과정 실행에 부모의 자발적 참여가 활발히 이루어지는 곳입니다. •어린이집과 가정의 신뢰 구축을 위해 일회성이 아닌 지속적 교류가 일어나는 곳입니다. •시설 유형 및 규모, 지역적 특성, 영유아 가족의 여건, 영유아의 연령 등을 반영하여 다양한 부모참여 활동이 계획되고 운영되는 곳입니다. •보육교직원과 개별 부모가 영유아의 성장과 발달, 생활 전반에 대해 서로 의견을 교환하고 긴밀한 협력관계를 유지하는 활동입니다. •어린이집에 처음 오는 영유아의 부모에게 어린이집의 운영철학, 운영현황, 보육 프로그램 등 운영전반에 대해 안내하고 소통함으로써 친밀감을 조성하는 활동 입니다. •어린이집 운영의 자율성과 투명성을 높이고 지역사회와의 연계를 강화하기 위해 원장, 보육교사, 부모, 지역사회 인사 등이 참여하여 어린이집의 운영 전반을 심의하는 의사결정 활동입니다. 신입원아 부모 오리엔테이션 열린어린이집 가이드라인 4 부모참여 프로그램 부모교육 부모만족도 조사 •어린이집 행사나 영유아 보육과정에 부모가 참여하여 영유아의 어린이집 생활을 참관하거나 경험을 공유할 수 있도록 하는 프로그램입니다. •영유아의 발달 및 자녀 양육관, 육아정보에 이르기까지 육아에 필요한 다양한 내용을 강의, 토의 등으로 제공하는 폭넓은 의미의 교육활동입니다. •부모가 어린이집의 보육서비스 및 운영 전반에 대해 평가하는 부모만족도조사를 실시함으로써 어린이집 운영 개선을 위해 활용합니다. 열린어린이집의 환경은 어떻게 구성되어 있나요? 물리적 환경 • 열린어린이집은 물리적·심리적으로 개방된 곳입니다. 부모가 일상생활 중 언제든지 찾아와서 자유롭게 자녀를 볼 수 있으려면 물리적 공간 구성이 개방되어 있어야 합니다. 물리적·공간적 환경의 특성은 다음과 같습니다. [물리적 환경 특성] 구분 세부내용 출입구 •등하원시 부모와 교사가 자연스럽게 상호작용할 수 있는 중요한 곳이므로 여건에 따라 의자, 작은 책상 등을 비치하여 잠시 머무르거나 대화할 수 있는 공간으로 구성 현관 •주로 신발장이 비치되어 있으나, 벽면 등의 자투리 공간 5 어린이집용 인적 환경 • 열린어린이집을 위한 인적 환경이란, 어린이집 구성원인 교직원과 부모, 지역사회가 열린어린이집의 가치를 공유하고 상호 소통하려는 마음자세를 갖춘 것을 의미합니다. 원장을 포함한 보육교직원, 부모, 지역사회 등 인적 환경의 특성은 다음과 같습니다. [인적 환경 특성] 구분 세부내용 원장 •부모를 협력자이자 동반자로 바라보는 마음자세를 갖추고, 부모참여는 영유아의 발달을 지원하는 필수적 활동이라는 공감대를 어린이집과 부모에게 형성하기 위해 노력 •보육교직원간 원활한 소통의 기회를 마련하고, 교사실이나 교사휴게실 등을 지원 보육교사 •열린어린이집 취지를 이해하고, 보육교직원간 협의를 통해 어린이집 특성, 가족 특성을 반영한 참여활동 개발을 위해 노력 부모 •부모참여활동에 적극적으로 임함으로써 어린이집 운영 취지를 이해하려 노력 •부모 개개인의 일정에 맞추기 어려움을 이해하고 최대한 어린이집이 안내하는 활동일정에 맞추려는 노력 필요 지역사회 •지역사회 자원(관공서, 도서관, 육아종합지원센터 등)의 적극 활용에 협조하고 협력체계 유지


2018년 열린어린이집 가이드라인(어린이집용,부모용)



반응형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