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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3년도 장애대학생 현황 (2013. 4. 1) 본문
2013년도 장애대학생 현황 (2013. 4. 1)
첨부파일 : 2013년도 장애대학생 현황 (2013. 4. 1)
참고 |
|
2013년도 장애대학생 현황 (’13. 4. 1) |
□ 장애대학생 재학 현황
(단위 : 교, 명)
구 분 |
학교수 |
장애 대학생수 | |
대학 (대학원) |
국․공립 |
39 |
1,712 |
사립 |
166 |
4,716 | |
소계 |
205 |
6,428 | |
전문 대학 |
국․공립 |
8 |
159 |
사립 |
124 |
1,425 | |
소계 |
132 |
1,584 | |
계 |
337개교 |
8,012명 |
□ 장애 등급별/유형별 재학생수 현황
(단위: 명)
구 분 |
1급 |
2급 |
3급 |
4급 |
5급 |
6급 |
전 체 |
지체장애 |
631 |
543 |
759 |
445 |
553 |
670 |
3,601 |
뇌병변장애 |
136 |
169 |
210 |
54 |
68 |
57 |
694 |
시각장애 |
438 |
88 |
121 |
60 |
98 |
482 |
1,287 |
청각장애 |
22 |
513 |
160 |
82 |
89 |
84 |
950 |
언어장애 |
|
2 |
14 |
26 |
|
|
42 |
지적장애 |
33 |
207 |
327 |
|
|
|
567 |
자폐성장애 |
10 |
38 |
90 |
|
|
|
138 |
정신장애 |
8 |
40 |
113 |
1 |
1 |
2 |
165 |
기타장애 |
23 |
134 |
143 |
34 |
103 |
131 |
568 |
계 |
1,301 |
1,734 |
1,937 |
702 |
912 |
1,426 |
8,012 |
□ 최근 3년간 장애인 특별전형 실시대학 및 입학생 현황
(단위 : 교, 명)
학년도 |
전 문 대 학 |
대 학 교 |
합 계 | |||
실시대학 |
학생 |
실시대학 |
학생 |
실시대학 |
학생 | |
2010 |
12 |
51 |
75 |
601 |
87 |
652 |
2011 |
14 |
60 |
77 |
574 |
91 |
634 |
2012 |
16 |
97 |
84 |
566 |
100 |
663 |
2013 |
25 |
185 |
97 |
649 |
122 |
834 |
* 사이버 대학 재학생은 제외
□ 원격지원 전문도우미 사업 현황
<연도별 원격지원 전문도우미 사업 현황>
연도 |
’11년 |
’12년 |
‘13년 |
‘14계획 |
지원 인원(명) |
72 |
150 |
159 |
170 |
국고(백만원) |
261 |
450 |
340 |
440 |
<2013년 원격지원 전문도우미 사업 추진 경과>
지원계획 수립 |
대상자선정․국고금 교부 |
사업결산 및 성과평가 |
‘13년 1월 |
‘13년 2월 |
‘14년 1월 |
□ 주요 성과
❍ (시스템 안정화) 원활한 교수‧학습활동 증진을 위해 안정적인 시스템 구축․운영(운영시스템 KT ICC 센터(Internet Computing Center) 입주)
❍ (대상 확대) 원격교육지원 장애대학생 대상 지속 확대
- 특히, ‘12학년도 청각장애대학생 → ’13년도 청각장애대학생(실시간 원격지원) 뿐만아니라 지체장애학생(통신중계서비스) 및 시각장애학생(대체자료변환 제공, 시범운영) 등으로 무상 원격교육지원 대상 확대
❍ (현장 지원체계 강화) 원활한 사업 추진을 위해 조기에 사업계획을 수립하고, 원격 지원 및 장애시 신속한 출장을 통한 현장 지원체계 강화
❍ (전문성 강화) 장애학생지원센터 담당자 및 관리자 전문성 향상을 위한 연수 실시(2회)
※ 한국전문대학교육협의회-한국복지대학교 공동 주관(’13.4.26, 7.18~19)
- 또한, 자체 원격지원 전문도우미 연수 교육 등을 통해 전문성 신장에 기여
□ 문제점 및 시사점
❍ (지원 과목 확대 및 인력 부족) 장애대학생의 원격교육지원 요구 과목 수(현행 학기당 6학점) 확대 등 학생 수요 적기 대응 부족
- 특히, 원격지원 전문도우미 운영기간 및 인력부족(17명) 등으로 수요 대응 제한
⇒ 장애대학생의 요구에 부응하기 위해 부족한 인원 추가 확보 필요
❍ (전문성 확보) 원격지원 전문도우미의 잦은 이직 등으로 지원인력의 담당 전공과목에 대한 전문성 한계
⇒ 원격지원 전문도우미의 처우개선을 통한 우수인력 확보 및 전문성
신장 연수 확대 필요
❍ (대학 책무성 미흡) 일부 대학에서는 장애대학생 지원 책무성 및 역량 부족
- 개인정보 보호로 인한 강의 노출 거부, 원격지원에 필요한 장비지원 미비 등 발생
※ 대학 교직원 대상 원격교육지원에 대한 홍보 및 이해교육 강화 필요
- 동료 학생 또는 교수의 시선 부담, 노트북 등 장비 활용에 대한
부담 등으로 지원에 대해 여전히 소극적 자세
⇒ 대학의 법적 책무성을 강화하는 한편, 홍보를 지속적으로 추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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