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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3년도 장애대학생 현황 (2013. 4. 1)

한국사회복지사협회 2014. 2. 8. 20:4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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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3년도 장애대학생 현황 (2013. 4. 1)

 

첨부파일 : 2013년도 장애대학생 현황 (2013. 4. 1)

 

참고

 

2013년도 장애대학생 현황 (’13. 4. 1)

 

장애대학생 재학 현황

(단위 : , )

구 분

학교수

장애 대학생수

대학

(대학원)

공립

39

1,712

사립

166

4,716

소계

205

6,428

전문

대학

공립

8

159

사립

124

1,425

소계

132

1,584

337개교

8,012

장애 등급별/유형별 재학생수 현황

(단위: )

구 분

1

2

3

4

5

6

전 체

지체장애

631

543

759

445

553

670

3,601

뇌병변장애

136

169

210

54

68

57

694

시각장애

438

88

121

60

98

482

1,287

청각장애

22

513

160

82

89

84

950

언어장애

 

2

14

26

 

 

42

지적장애

33

207

327

 

 

 

567

자폐성장애

10

38

90

 

 

 

138

정신장애

8

40

113

1

1

2

165

기타장애

23

134

143

34

103

131

568

1,301

1,734

1,937

702

912

1,426

8,012

 

 

최근 3년간 장애인 특별전형 실시대학 및 입학생 현황

(단위 : , )

학년도

전 문 대 학

대 학 교

합 계

실시대학

학생

실시대학

학생

실시대학

학생

2010

12

51

75

601

87

652

2011

14

60

77

574

91

634

2012

16

97

84

566

100

663

2013

25

185

97

649

122

834

* 사이버 대학 재학생은 제외

 

원격지원 전문도우미 사업 현황

 

<연도별 원격지원 전문도우미 사업 현황>

 

연도

’11

’12

‘13

‘14계획

지원 인원()

72

150

159

170

국고(백만원)

261

450

340

440

 

 

 

<2013년 원격지원 전문도우미 사업 추진 경과>

지원계획 수립

대상자선정국고금 교부

사업결산 및 성과평가

‘131

‘132

‘141

주요 성과

(시스템 안정화) 원활한 교수학습활동 증진을 위해 안정적인 시스템 구축운영(운영시스템 KT ICC 센터(Internet Computing Center) 입주)

 

(대상 확대) 원격교육지원 애대학생 대상 지속 확대

 

- 특히, ‘12학년도 청각장애대학생 ’13년도 청각장애대학생(실시원격지원) 뿐만아니라 지체장애학생(통신중계서비스) 및 시각장애학(체자료변환 제공, 시범운영) 등으로 무상 원격교육지원 대상 확대

 

 

 

 

(현장 지원체계 강화) 원활한 사업 추진을 위해 조기에 사업계을 수립하고, 원격 지원 및 장애시 신속한 출장을 통한 현장 지원체계 강화

 

(전문성 강화) 장애학생지원센터 담당자 및 관리자 전문성 향상을 위한 연수 실시(2)

한국전문대학교육협의회-한국복지대학교 공동 주관(’13.4.26, 7.18~19)

 

- 또한, 자체 원격지원 전문도우미 연수 교육 등을 통해 전문성 신장에 기

 

 

문제점 및 시사점

 

 

(지원 과목 확대 및 인력 부족) 장애대학생의 원격교육지원 요구 과목 수(현행 학기당 6학점) 확대 학생 수요 적기 대응 부족

 

- 특히, 원격지원 전문도우미 운영기간 및 인력부족(17) 등으로 수요 대응 제한

 

장애대학생의 요구에 부응하기 위해 부족한 인원 추가 확보 필

 

(전문성 확보) 원격지원 전문도우미의 잦은 이직 등으로 지원인력의 담당 전공과목에 대한 전문성 한계

 

 

원격지원 전문도우미의 처우개선을 통한 우수인력 확보 및 전

신장 연수 확대 필요

 

 

(대학 책무성 미흡) 일부 대학에서는 장애대학생 지원 책무성 및 역량 부족

 

- 개인정보 보호로 인한 강의 노출 거부, 원격지원에 필요한 지원 미비 등 발생

 

 

대학 교직원 대상 원격교육지원에 대한 홍보 및 이해교육 강화 필요

 

- 동료 학생 또는 교수의 시선 부담, 노트북 등 장비 활용에 대

부담 등으로 지원에 대해 여전히 소극적 자세

 

 

대학의 법적 책무성을 강화하는 한편, 홍보를 지속적으로 추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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