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 메뉴

한국사회복지데이터센터

자기표현 평정척도 (Self-Directed Assertiveness Training) 서식/양식 본문

카테고리 없음

자기표현 평정척도 (Self-Directed Assertiveness Training) 서식/양식

한국사회복지사협회 2022. 7. 25. 16:51
반응형

자기표현 평정척도 (Self-Directed Assertiveness Training) 서식/양식

 

자기표현 평정척도 (Self-Directed Assertiveness Training) 서식/양식.hwp

 

자기표현 평정척도 (Self-Directed Assertiveness Training) (성명 :             ) ※ 각 문항을 읽고 자신이 해당하는 곳에 √ 표 해주십시오. 구분 내 용 거의 그렇지 않다 대체로 그렇지 않다 가끔 그렇다 자주 그렇다 항상 그렇다 내용 1. 나는 말하고 싶은 것이 있어도 참는다.* 2. 나는 대화의 마지막에 가서야 자신의 의사를 이야기한다. 3. 나는 대화의 내용이 분명하지 못하다. 4. 나는 사과를 많이 한다. 5. 나는 예의가 바르지 못하다. 6. 나는 자신의 의사와는 다른 부득이한 이유를 내세워 변명한다. 7. 나는 잘 아는 사이에서는 상대방의 감정을 고려하지 않는다. 8. 나는 잘 아는 사이에서는 자신의 행동에 대해 설명하지 않는다. 9. 나는 잘 아는 사이에서는 자신의 입장만을 고려한다. 음성 10. 나는 중얼거리는 것은 아니나 상대가 알아듣기 어려울 만큼 약하게 말한다. 11. 나는 단호하게 말하지 못한다. 12. 나는 말이 입 안에서만 중얼거린다. 13. 나는 억양이 어색하다. 14. 나는 “예-”, “음-” 등 말이 중간에 끊어진다. 15. 나는 말하기 전에 주저주저한다. 16. 나는 말하기 전이나 말하는 도중에 서두른다. 신체 언어 17. 나는 말할 때 상대를 바로 보지 못한다. 18. 나는 웃거나 찡그리는 등 얼굴 표정이 진지하지 못한다. 19. 나는 손을 비비거나 발을 굴리는 등 얼굴 표정이 진지하지 못한다. 20. 나는 몸이 어딘가 굳어 있다. 자기표현 평정척도(self-Directed Assertiveness Training)는 최고를 5점으로 하고, 자기표현을 하는 빈도에 따라 4점, 3점, 2점, 1점을 주어 평가 기준으로 삼았다. 이 척도는 신뢰도 검증에서 cronbach ἀ는 .85이고, 자기표현 검사에서 얻은 점수가 높을수록 자기표현을 의도대로 잘 하는 것을 의미한다.

반응형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