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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비스 최저기준 매뉴얼 교육교재(욕구사정과 개별서비스 지원계획을 위한 이론과 원칙)

한국사회복지사협회 2023. 2. 16. 11:2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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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비스 최저기준 매뉴얼 교육교재(욕구사정과 개별서비스 지원계획을 위한 이론과 원칙)

 

서비스 최저기준 매뉴얼 교육교재(욕구사정과 개별서비스 지원계획을 위한 이론과 원칙).hwp

 

제 Ⅰ 부 욕구사정과 개별서비스 지원계획 매뉴얼

제 1 장 욕구사정과 개별서비스 지원계획을 위한 이론과 원칙

제 1 절 욕구사정 9

1. 장애인거주시설 최저기준과 욕구구분 9

2. 이용자의 선호도 확인 10

3. 이용자의 적응행동과 지원욕구에 따른 우선순위 11

제 2 절 인간중심계획과 개별서비스 지원계획 15

 1. 인간중심계획과 개별서비스 지원계획 15

2. 주요 인간중심계획 모델 18

3. 인간중심계획의 방해물과 대응 23

4. 인간중심계획과 개별서비스 지원계획의 기준과 원칙 29

제 3 절 적합성 검토 32

제 2 장 욕구사정 및 개별서비스 지원계획 매뉴얼

제 1 절 욕구사정 및 개별서비스 지원계획 과정 개관 34

 1. 사정단계 34

2. 개별서비스 지원계획 수립 및 실천단계 39

3. 평가단계 42

제 2 절 세부 매뉴얼 44

 1. 초기 intake시 초기사정 / 거주결정을 위한 사정 44

2. 초기일반사정과 재사정 54

3. 개별 서비스 지원계획 수립 78

4. 개별 서비스 지원 평가 86

제 Ⅱ 부 의사소통 지원원칙과 실행 매뉴얼

제 1 장 이론적 배경 95

제 1 절 지적장애인의 의사소통 95

제 2 절 지적장애인 의사소통 관련 이념적 배경 104

제 3 절 지적장애인 의사소통 해석 관련 쟁점 109

제 2 장 지적장애인 의사소통 지원원칙 112

제 1 절 의사소통 장애 정도 112

제 2 절 의사소통 지원 원칙 114

제 3 절 의사소통 기본방법 115

제 4 절 지적장애인에 대한 신체접촉 116

제 5 절 지적장애인의 문제행동과 의사소통 117

제 3 장 언어적 의사소통 지원 방향 123

제 1 절 시각자료 지원 123

제 2 절 지적장애인에 맞는 대화구성 125

제 4 장 비언어적 의사소통 지원 방향 129

제 1 절 의사소통과 정보 129

제 2 절 얼굴 엠블럼(Emblem)으로 물어보기 132

제 5 장 I-CARD를 활용한 의사소통 지원 133

제 1 절 I-CARD 작성133

제 2 절 I-CARD 작성 평가 140

제 3 절 I-CARD 활용 실제 147

제 6 장 거주서비스 제공과정별 의사소통지원 매뉴얼 151

제 1 절 서비스 과정별 구성과 활용 151

제 2 절 서비스 과정별 지원 실제 153 

제 Ⅲ 부 지적장애인 금전관리 지원 매뉴얼

제 1 장 개발방안 261

제 1 절 금전관리 지원 체계화 261

제 2 절 금전관리 지원 분류 262

제 2 장 세부매뉴얼 개요 264

제 1 절 매뉴얼 구성 264

제 2 절 수행원칙 265

제 3 장 금전관리 능력평가와 개별서비스계획 268

제 1 절 금전관리 능력평가 : 기본평가 268

제 2 절 금전관련 범주별 능력평가 : 상황평가 271

제 3 절 금전관리 지원수준 구분 279

제 4절 지적장애인 재정파일 280

제 4 장 금전관리 지원 매뉴얼 287

제 1 절 금전관리 지원매뉴얼의 특성 287

제 2 절 수입관리 지원활동 289

제 3 절 지출관리 지원활동 307

제 5 절 자산관리 지원활동 3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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