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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복지현장실습 및 자격제도 개선방향 연구(2018.12) 본문

사회복지현장실습

사회복지현장실습 및 자격제도 개선방향 연구(2018.12)

한국사회복지사협회 2020. 1. 8. 14:3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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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복지현장실습 및 자격제도 개선방향 연구(2018.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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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복지현장실습 및 자격제도 개선방향 연구(2018.12) 사회복지현장실습 및 자격제도 개선방향 연구.pdf 목차 ∙ v 연구요약 ∙ⅰ 제1장 연구개요 제1절 연구의 필요성 3 제2절 연구의 목적 5 제3절 연구 방법 및 절차 6 1. 연구방법 6 2. 조사과정 및 기간 8 제2장 사회복지현장실습 및 자격제도 이론적 배경 제1절 사회복지현장실습 관련 문헌고찰 및 국내외 제도 분석 11 1. 사회복지현장실습의 개념 및 문헌고찰 12 2. 국내 사회복지현장실습 제도 분석 16 3. 타 직역 현장실습 제도 분석 23 4. 미국 사회복지현장실습 제도 분석 29 5. 소결 48 제2절 사회복지사 자격제도 전반의 이슈 및 논점 56 1. 사회복지사 자격제도의 현황 및 실태 56 2. 사회복지사 자격제도의 문제점 62 3. 사회복지사 자격제도 개선안 관련 주요 쟁점 66 4. 소결 74 목 차 vi ∙ 사회복지현장실습 및 자격제도 개선방향 연구 제3장 사회복지현장실습 이수실태 분석 제1절 연구방법 81 1. 조사대상 및 개요 81 제2절 분석 결과 82 1. 사회복지현장실습 이수실태 분석 결과 82 제3절 소결 96 제4장 사회복지현장실습 및 자격제도 개선방향 연구 결과 분석 제1절 온라인 설문조사 결과 분석 101 1. 조사대상 및 개요 101 2. 연구 결과 102 제2절 소결 124 제5장 사회복지현장실습 및 사회복지사 자격제도 초점집단면접조사 제1절 연구방법 129 1. 초점집단면접조사 목적 및 개요 129 제2절 사회복지현장실습 초점집단면접조사 분석 결과 131 1. 사회복지현장실습 초점집단면접 도출 개념 131 2. 사회복지현장실습 초점집단면접조사 결과 132 제2절 사회복지사 자격제도 초점집단면접조사 분석 결과 140 1. 사회복지사 자격제도 초점집단면접 도출 개념 140 2. 사회복지사 자격제도 초점집단면접조사 결과 141 제4절 소결 149 목차 ∙ vii 제6장 결론 및 제언 제1절 연구결과 153 1. 사회복지현장실습 관련 제도 분석 153 2. 사회복지사 자격제도 관련 제도 분석 156 3. 실습이수 실태 데이터 분석 159 4. 온라인 서베이 160 5. 전문가 FGI 163 제2절 제언 및 한계 166 1. 사회복지현장실습 개선방안 166 2. 자격제도 개선방안 172 3. 연구의 한계와 장기적 개선방안 176 부 록 ∙177 [부록 1 : 설문지] 179 [부록 2 : FGI질문지] 188 viii ∙ 사회복지현장실습 및 자격제도 개선방향 연구 <표 1-1> 연구흐름도 7 <표 1-2> 연구과정별 기간 8 <표 2-1> 한국사회복지교육협의회(2018)의 사회복지현장실습 관련 시행규칙 개정(안) 16 <표 2-2> 필수과목 중 사회복지현장실습에 관한 기준(사회복지사업법 시행규칙 제3조 별표 1, 2018) 17 <표 2-3> 사회복지사업에 대한 법적 근거(사회복지사업법 제2조, 2017) 18 <표 2-4> 사회복지현장실습 진행절차 22 <표 2-5> 간호사 면허에 대한 법적 근거(의료법 제7조, 2018) 23 <표 2-6> 간호교육 인증평가 판정유형 및 인증기간(한국간호교육평가원 홈페이지) 24 <표 2-7> 간호교육인증평가 평가영역 및 부문별 평가항목 25 <표 2-8> 보육실습에 대한 법적 근거(영유아보육법 시행규칙 제12조 제1항 [별표4]) 28 <표 2-9> EPAS가 지향하는 사회복지 역량기반교육을 통한 9대 핵심 역량(CSWE, 2015) 31 <표 2-10> 미국 CSWE 인증 교육프로그램 등록인원 현황(CSWE, 2016) 33 <표 2-11> 각 학위과정 별 현장교육 배치 현황(CSWE, 2016) 33 <표 2-12> EPAS의 현장교육 인증기준(CSWE, 2015) 35 <표 2-13> EPAS의 교원 기준(CSWE, 2015) 36 <표 2-14> EPAS의 행정구조 기준 중 현장교육 책임자에 대한 기준(CSWE, 2015) 37 <표 2-15> 대학 사회복지교육 관련 전임 책임자(full-time faculty)의 처우(CSWE, 2016) 38 <표 2-16> CUSSW의 사회복지 현장교육 기관 선정조건 40 <표 2-17> CUSSW의 사회복지 현장교육 기관 선정조건 42 <표 2-18> NYU의 사회복지전공 학부교육 커리큘럼 Field Experience Lab – 현장교육연구 45 <표 2-19> 사회복지・간호・보육 분야 현장실습제도 비교 분석 48 <표 2-20> 미국과 한국 사회복지현장실습의 비교 52 <표 2-21> 연도별 사회복지사 자격증 발급현황 추이(1996년-2018년) 58 <표 2-22> 교육기관별 사회복지사 자격증 발급현황 59 <표 2-23> 사회복지사 등급별 고용 및 누적 자격증 발급 추계(2011-2014) 60 <표 2-24> 시설 유형별 사회복지사 고용 추이 60 <표 2-25> 사회복지사 자격 등급별 고용된 사회복지시설의 유형(2014년) 61 <표 2-26> 사회복지 교육기관 현황(2017.12 현재) 63 <표 2-27> 사회복지학 전공교과목과 사회복지관련 교과목 및 학점 66 <표 2-28> 사회복지사의 등급별 자격기준(사회복지사업법 제2조제1항) 67 <표 2-29> 사회복지사 자격시험 합격률 추이(2003년-2017년) 68 표목차 <표 3-1> 자격증신청자의 거주지역 현황 82 <표 3-2> 자격증신청자의 연령 현황 83 <표 3-3> 자격증신청자의 성별 현황 83 <표 3-4> 자격증신청자의 교육기관 현황 (최종학교) 84 <표 3-5> 자격증신청자의 교육기관 현황 (이수학교) 85 <표 3-6> 자격증신청자의 교육궤적 86 <표 3-7> 교육과정에서 사회복지학과 경험여부 87 <표 3-8> 실습지도자자격 및 실습기관등록여부 현황 87 <표 3-9> 국평원 사회복지학과 이수 자격증신청자의 교육경로 현황 88 <표 3-10> 전문대학 사회복지학과 이수 자격증신청자의 교육경로 현황 88 <표 3-11> 4년제 대학 사회복지학과 이수 자격증신청자의 교육경로 현황 89 <표 3-12> 실습 교육기관 유형 구분(기관유형별구분) 89 <표 3-13> 실습기관 유형 구분(대상자구분) 90 <표 3-14> 노인복지시설 세부유형별 구분 91 <표 3-15> 아동복지시설 세부유형별 구분 92 <표 3-16> 장애인복지시설 세부유형별 구분 93 <표 3-17> 자격증 신청자의 실습시간 94 <표 3-18> 교육기관별 자격증 신청자의 실습시간 95 <표 4-1> 연구 참여자의 인구사회학적 현황 102 <표 4-2> 연구 참여자의 사회복지사 자격 현황 102 <표 4-3> 연구 참여자의 소속기관 현황 103 <표 4-4> 연구 참여자의 사회복지분야 경력 104 <표 4-5> 연구 참여자의 소속기관 소재지 105 <표 4-6> 근무기관의 실습지도자 인원 및 실습지도자 1인당 실습생 수 106 <표 4-7> 사회복지현장실습을 과거에는 운영하였으나, 2018년에 운영하지 않는 이유 107 <표 4-8> 사회복지사 자격급수별 실습기관 범주에 대한 의견 108 <표 4-9> 사회복지사 자격급수별 실습지도자 자격 요건에 대한 의견 110 <표 4-10> 사회복지사 자격급수별 실습지도자의 적절한 현장실무 경력 범주 111 <표 4-11> 사회복지사 자격급수별 실습지도자의 적절한 자격급수 111 <표 4-12> 사회복지사 자격급수별 적절한 현장실습 이수 학점 113 <표 4-13> 사회복지사 자격급수별 실습지도교수 자격요건에 대한 의견 114 <표 4-14> 사회복지사 자격급수별 사회복지현장실습의 법적 근거포함에 대한 의견 117 <표 4-15> 현장실습등록제에 대한 의견 118 <표 4-16> 사회복지현장실습등록제의 필요성에 대한 인식 119 <표 4-17> 현장실습등록제가 필요하다고 생각하는 이유(중복응답 가능) 119 <표 4-18> 현장실습등록제가 필요하지 않다고 생각하는 이유(중복응답 가능) 120 x ∙ 사회복지현장실습 및 자격제도 개선방향 연구 <표 4-19> 사회복지현장실습 제도에 대한 만족도 120 <표 4-20> 현행 사회복지현장실습 제도가 불만족스러운 이유의 1순위와 2순위 121 <표 4-22> 사회복지사 자격급수별 자격제도 개선방안에 대한 의견 123 <표 5-1> 연구참여자 집단 130 <표 5-2> 사회복지현장실습 초점집단면접 도출개념 131 <표 5-3> 사회복지사 자격제도 초점집단면접 도출개념 141 <표 5-4> 사회복지현장실습 개선방안: 실습기관(실습시간, 실습지도자 등) 측면 171 <표 5-5> 사회복지현장실습 개선방안: 교육기관(실습지도교수, 실습세미나) 측면 172 <표 5-6> 자격제도 개선방안 175 <그림 2-1> 사회복지사 자격제도의 변천과정과 사회복지사 자격증 누적 발급 건수 56 <그림 3-1> 실습기관 유형 구분(대상자구분) 90 <그림 3-2> 노인복지시설 세부유형별 구분 92 <그림 3-3> 아동복지시설 세부유형별 구분 93 <그림 3-4> 교육기관별 자격증 신청자 실습시간 95 <그림 4-1> 근무기관의 사회복지현장실습에 대한 일반적 사항 106 <그림 4-2> 사회복지사 자격급수 및 실습지도자 경험 유무에 따른 적절한 현장실습시간 113 <그림 4-3> 사회복지사 자격급수 및 실습지도자 경험 유무에 따른 현장실습 교육 책무성 116 <그림 4-4> 사회복지현장실습 내실화를 위한 각 방안의 중요도 1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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