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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복지시설 경영컨설팅 매뉴얼 본문
사회복지시설 경영컨설팅 매뉴얼
2005-연구-14 사회복지시설 경영컨설팅 매뉴얼 노 인 요 양 시 설 사회복지학과 교수) 실무위원 구자훈(시립금천노인종합복지관... 요양시설의 운영기간 및 경영성과 별 경영컨설팅 매뉴얼 개발에 관한
목 차
제1부 노인요양시설의 경영실태 1
I. 노인요양 시설 현황 1
1. 경영진단 분석결과 1
2. 경영관련 분석 현황 2
1) 복지시설 경영의 어려움 2
2) 경영의 어려움이 시작된 시기 및 어려움 발생원인 3
3) 경영마인드 도입에 대한 인식 및 필요성에 대한 의견 3
4) 복지시설에 대한 법인의 통제 및 지원 상황 및 재정불충분 상황에서
가장 먼저 선택하는 방법 4
5) 경영현황 자료 6
6) 경영효율성의 구성 요소 7
II. 표준경영모델 8
1. 인적자원 관리 8
1) 인사관리 8
2) 조직관리 11
3) 지식관리 13
2. 지역사회관계 관리 17
1) 관련기관관리 17
2) 외부자원관리 18
3. 재정회계 관리 21
1) 체계성 21
2) 투명성 24
4. 시설환경 관리 26
1) 안전관리 26
2) 외관 및 내부 공간 관리 28
5. 서비스 이용자 관리 31
1) 욕구 및 인적사항 관리 31
2) 만족도 관리 33
6. 계획수립 및 평가 36
1) 이해관계자의 참여도 36
2) 계획수립과 평가 37
7. 정보문서 관리 39
1) 정보시스템 관리 39
2) 문서관리 40
8. 리더십 42
1) 책임성 42
2) 전략 및 목표 수립 43
3) 자금동원 및 관계증진 능력 46
4) 직원 및 변화 관리 47
9. 경영컨설팅 매뉴얼 개발에 관한 의견 분석 결과 49
1) 컨설팅의 필요성과 시기 49
2) 컨설팅 매뉴얼의 필요성과 사용 의도 50
3) 컨설팅 매뉴얼의 사용 경험과 효과 50
4) 현재 노인요양시설의 자가 경영평가 52
III. 경영관련 추가 분석 54
1. 요양시설의 경영형태 및 종사자 규모별 분석 결과 54
1) 경영형태별 분석 54
2) 종사자 규모별 분석 54
2. 요양시설의 운영기간 및 경영성과 별 표준경영요소의 중요도와 자가진
단의 차이 분석 결과 55
1) 표준경영요소의 지수 산정 55
2) 요양시설 운영기간별 분석 57
3) 요양시설 경영성과별 분석 59
3. 요양시설의 운영기간 별 경영현황과 시설의 자가진단 분석 결과 61
1) 운영기간 별 경영현황 분석 61
2) 운영기간 별 시설의 자가진단 분석 63
4. 요양시설의 경영성과 별 경영현황과 시설의 자가진단 분석 결과 65
1) 경영성과 별 경영현황분석 65
2) 경영성과별 시설의 자가진단 분석 67
5. 요양시설의 운영기간 및 경영성과 별 경영컨설팅 매뉴얼 개발에 관한
의견 분석결과 69
1) 운영기간별 분석 69
2) 경영성과별 분석 71
제2부 노인요양시설의 표준경영모델 75
I. 인적자원 관리 75
1. 인사관리 75
1) 직원 채용 75
2) 복무 및 급여 관리 76
3) 근태 관리 83
4) 승진 관리 84
5) 출장관리 91
6) 휴가 관리 92
7) 퇴직관리 94
8) 징계 97
9) 성희롱 예방 지침 99
10) 직책별 업무분장의 명시화 103
2. 지식관리 107
1) 직원의 정기적인 내부 및 외부 교육 진행 107
2) 관리자의 슈퍼비전에 대한 체계적 관리 114
3. 조직관리 120
1) 포상제도 120
2) 이사회, 운영위원회 구성 121
II. 지역사회 관계관리 130
1. 관련기관 관리 130
1) 관련공공기관 관리 130
2) 타 복지시설 및 관련 협회와의 유기적 관계형성과 교류 134
2. 외부자원 관리 135
1) 자원봉사자 관리 135
2) 후원자 관리 141
3) 행사에 대한 지역주민의 참여유발․욕구파악․관리 143
4) 후원자 및 지역사회를 대상으로한 홍보활동 143
III. 재정회계 관리 145
1. 체계성 147
1) 회계연도별 수입원과 지출원에 대한 체계적 관리 147
2) 정부보조금의 사용 내역 관리 152
3) 실비요양시설의 이용자부담금 관리 156
4) 후원금(품)의 관리 157
5) 후원금 사용내역 관리 159
2. 투명성 162
1) 경영에 필요한 물품 및 계약관련규정과 절차관리 162
2) 물품대장의 사용내역관리 165
IV. 시설관리 168
1. 안전관리 168
1) 시설이용자 및 직원에 대한 안전관리 169
2) 안전점검 및 시설물관리기록의 규칙적인 업데이트 173
3) 용도변경이 필요한 장소에 대한 검토 및 계획안 마련 181
4) 응급상황시의 직원행동규정 마련 181
2. 외부․내부 공간관리 183
1) 노인복지법상 시설의 설비 기준 183
2) 외관에 대한 정기적인 보수 및 관리 189
3) 시설내부의 쾌적한 분위기 관리 189
4) 시설의 공간 활용에 관한 효율적 관리 189
V. 이용자 관리 193
1. 욕구 및 인적사항 관리 194
1) 서비스이용자, 관련후원기관, 자원봉사자 문의 책임자 관리 194
2) 서비스 이용자가 필요로 하는 사항에 대한 정보 획득 책임자관리 197
3) 시설이용자 인적사항 정보 관리 197
4) 입소노인 욕구에 따른 서비스관리 203
2. 만족도 관리 210
1) 서비스이용자의 서비스에 대한 불만, 사고 등의 정기적인 검토 210
2) 입소노인(보호자)의 만족도 관리 212
3) 입소노인(보호자) 만족도 평가에 관한 조직경영 반영시스템 212
VI. 계획수립 및 평가 231
1. 이해관계자의 참여도 232
1) 직원, 시설장, 이용자가 사업계획 수립 과정 참여 232
2. 계획수립과 평가 234
1) 사업계획 수립 과정의 체계화 234
2) 사업계획 대비 성과에 대한 정기적인 평가 237
3) 추진사업의 단기, 중장기 별 발전계획과 비전 수립 242
VII. 정보문서 관리 243
1. 정보 시스템 관리 243
1) 정보의 수집과 분류 243
2) 정보의 선택 244
3) 정보의 전달수단 245
2. 문서 관리 247
1) 문서관리 방침 247
2) 보완이 필요한 자료 및 문서의 독립적 관리 250
VIII. 리더십 256
1. 책임성 257
1) 시설 내 경영 정책에 대한 책임 관리 257
2) 시설의 재정적 의무와 관련된 책임 관리 259
2. 전략 및 목표수립 259
1) 시설장의 복지환경에 대한 지식과 이해력 보유 260
2) 시설장의 외부변화에 대한 대처방안 제시 262
3) 시설장의 시설경영에 관한 전략계획 수립과 이행능력 265
4) 시설장의 시설에 대한 사명감 268
3. 자금동원 및 관계증진 노력 269
1) 시설장의 재원동원능력 269
2) 시설장의 협력 관계 증진노력 273
3) 직원의 직무사기 촉진 및 권한 위임 274
4. 직원관리 및 변화관리 276
1) 시설장의 직원 및 서비스 이용자들 간의 갈등 관리 276
2) 시설이 입을 수 있는 손실과 기회에 대한 변화관리 281
제3부 노인요양시설의 경영컨설팅 287
I. 경영컨설팅의 개요 287
1. 컨설팅의 정의 287
1) 기능적 관점의 정의 287
2) 전문적 서비스로서의 관점 288
2. 경영컨설팅의 특징 288
3. 경영컨설팅의 목적 289
4. 경영컨설팅 모형 290
II. 경영컨설팅 프로세스 294
1. 착수 294
1) 컨설팅 착수 294
2) 복지시설 환경 분석 296
3) 시장 환경 분석 299
4) 복지 서비스 분석 303
2. 진단 306
1) 설립 목적의 이해 306
2) 현행 업무 이해 308
3) 복지시설 역량 분석 312
4) 조직역량 분석 317
5) 이용자 분석 323
6) 취약점 분석 326
3. 실행계획 수립 328
1) 전략 수립 328
2) 미래모델 수립 333
3) 대안 평가 338
4) 자원계획 수립 338
4. 실행 340
1) 변화관리 계획 수립 340
2) 변화관리 실행 345
참고문헌 34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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