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 메뉴

한국사회복지데이터센터

프로포절 - 경로석 (노인)사업계획서 작성하기 본문

학습자료센터

프로포절 - 경로석 (노인)사업계획서 작성하기

한국사회복지사협회 2014. 4. 20. 12:40
반응형

프로포절 - 경로석 (노인)사업계획서 작성하기

[프로포절] 독거노인의 무력감과 소외감을 해소하기 위한 프로그램


목차


1. 사업명

2. 사업개요

3. 사업의 필요성

4. 서비스대상 및 인원수


본문

1. 사업명: 독거노인의 무력감과 소외감을 해소하기 위한 프로그램 

- 공동작업장 할머니의 정성으로


2. 사업개요

군산시에 거주하는 독거노인을 대상으로 총 4가지를 계획하였다. 첫 번째 사업은 은빛 새 사랑 맺어 드리기로 활동 가능하며 프로그램을 신청한 독거노인 50명을 대상으로 친구사귀기 프로그램을 추진한다. 두 번째 사업은 봄․가을 나들이로 저소득, 수급권자 노인 40명을 대상으로 연 2회로 실시한다. 세 번째 사업은 가정봉사원 파견 서비스로 유료 가정봉사원을 양성하여 전문적인 서비스를 제공하도록 하는데 목적이 있다. 그 대상은 일상생활 수행능력에 문제가 있는 노인 100명으로 도시락 서비스 및 말벗 서비스 등을 제공한다. 네 번째 사업은 공동작업장으로 활동가능한 노인 50명이 작물재배를 통해 자발적인 집단의식과 연대감을 갖도록 한다. 위와 같은 사업을 통해서 독거노인의 무력감과 소외감을 극복하도록 한다. 


3. 사업의 필요성

독거노인이란 “배우자 및 친족, 비친족 중 누구하고도 함께 거주하거나 가계를 함께 하지 않는 단독세대, 또는 그 상태에 있는 노인”을 의미한다. 지금까지의 연구들은 일반적으로 독거노인을 “재가노인 중 노인들로만 구성된 세대”를 의미하는 것으로 분류하여 분석하고 있다. 실제로 한국보건사회연구원과 한국노인문제연구소 등의 최근 실태조사 자료도 이 같은 관점에 기초하고 있다.


독거노인, 무력감과 소외감, 프로그램, 프로포절


첨부파일: [프로포절] 독거노인의 무력감과 소외감을 해소하기 위한 프로그램.hwp




반응형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