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 메뉴

한국사회복지데이터센터

[프로그램 포로포절] Out-Sourcing Infra 구축을 통한 경로당program모형개발 본문

사회복지업무지원센터

[프로그램 포로포절] Out-Sourcing Infra 구축을 통한 경로당program모형개발

한국사회복지사협회 2017. 1. 11. 06:37
반응형

[프로그램 포로포절] Out-Sourcing Infra 구축을 통한 경로당program모형개발 


Ⅰ. 프로그램배경 


본 프로그램은 98년 현재 전국적으로 3만 8천여개의 조직과 구로구지역내 100여개의 조직망을 가지고도 실제 노인들에게 만족할 만한 서비스를 제공하지 못하는 경로당의 활성화를 돕고자 하는데 있다. 

경로당은 지역사회내에서 예전부터 노인이용시설로서 자리매김하고 있고 거동이 불편한 고령노인의 경우 신체적인 특성으로 인해 접근성이 용이함에도 불구하고 프로그램의 빈약함으로 인해 이용노인에게는 장소제공 외에는 이렇다 할만한 적절한 서비스를 수행하지 못하는 실정이다. 

이에 구로노인종합복지관에서는 기존에 경로당을 거점으로 하여 복지관을 이용하지 못하는 재가노인들에게 『아웃소싱 인프라구축을 통한 경로당 프로그램의 모형개발』 을 통하여 경로당 활성화의 모델을 제시하고자 한다. 



Ⅱ . 프로그램개요 


1. 목 적 


지역내 자원활용을 통한 경로당활성화 



2. 목 표 


(1) 건전한 여가선용을 위한 프로그램지원 

① 노래교실 및 건강체조를 통한 다양한 프로그램참여의 기회제공 


(2) 방문진료․보건위생을 통한 건강한 노후생활지원 

① 건강검진을 통한 노인성질환의 예방 및 악화방지

② 이미용서비스를 통해 위생적인 생활영위 


(3) 다양한 경험을 통한 사회적응능력향상 

① 프로그램의 교류, 발표를 통한 소속감 및 자기계발능력향상 

② 야외나들이를 통한 사회성훈련 및 다양한 경험습득 

③ 경로당임원진을 통한 자조집단형성 


3. 대 상 


구로구의 99년 8월 현재 65세 이상 노인인구는 16,000명에 이르고 있으며 그 중 복지관 이용노인은 2,500여명이고 나머지 13,500여명 중에 경로당을 이용하고 있는 노인은 5,600명이며 그외 7,900명은 어느 시설도 이용하지 못하고 있다. 

 본 프로그램은 구로구에 위치한 경로당 100여곳 중에서 10개소 300여명을 대상으로 서비스를 전달할 계획이다. 



4. 형 태 


□ 대 상 : 설문조사결과 욕구가 있는 경로당을 중심으로 


□ 기 간 : 2000년 1월 ~2000년 12월



Ⅲ . 내 용 



본 프로그램은 경로당이 내포한 다양한 문제를 자원연계를 통해 해결함으로써 경로당 활성화를 꾀하는 것을 궁극적으로 목적으로 정한 바, 먼저 경로당 이용노인을 대상으로 한 욕구조사를 위해 「설문조사」 가 선행되어야 한다. 설문조사에는 '99년 7월중 기실시한 내용으로 관내 경로당을 대상으로 사전 연락을 통한 충분한 교감이 이루어진 후에 이루어졌다. 

설문조사된 내용을 바탕으로 지원될 프로그램으로는 기존에 경로당이 프로그램의 부재로 인해 바둑, 장기, 화투놀이와 같은 몇가지 프로그램에만 한정됨에 따라 「노래교실」 과 「체조교실」 을 통한 효율적인 여가선용이 꾀하며, 「건강검진」 과 「이미용서비스」를 통해서는 노인성질환예방이나 악화방지 및 위생적인 생활을 위한 건강한 노후생활의 보장을 꾀한다. 

경로당회원의 특성상 한정된 생활권으로 인한 사회성부족을 개선하고자 경로당간 「노래자랑」,「체육대회」, 「야외나들이」 를 통해 다양한 인적교류의 기회를 제공하고자 하며 타경로당간의 교류와 선의의 경쟁을 통해서 자기 경로당에 대한 소속감증진 및 애착심을 고취시킨다. 

금번 사업의 목적은 9명의 노인(九老)에서 유래된 구로구의 특성을 부각시키고 노인에 대한 교육적인 측면에서 노인기념탑(비)를 설치하고 휴식공간과 안내소설치 및 다양한 수익사업을 통한 재원확보를 통해 경로당의 자체경비로 활용토록 하여 자립운영이 가능토록 하는데 있다. 


사회복지 프로그램/프로포절  자료집

사업계획서/프로그램사례집 다운로드 <-클릭!



반응형
Comments